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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lassic. /classic.II

- Ebonit Saxophone Quartet (Haydn: The Last Words of Chris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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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nit Saxophone Quartet
하이든: 십자가 위의 일곱 말씀 [색소폰 사중주 편곡]
(Haydn: The Last Words of Christ / Reger / Webern / Sibelius / Shostakovich)

Anton Webern/Jean Sibelius/Dmitri Shostakovich/Joseph Haydn/Max Reger/
Claron Mcfadden/Ebonit Saxophone Quartet | Challenge Classics/Challenge Classics

 

 

 

 

하이든: 현악사중주: 십자가 위의 일곱 말씀 (색소폰 사중주 편곡) 외

소프라노: 클라론 맥파덴, 에보니트 색소폰 사중주단


네덜란드의 젊은 색소포니스트들이 모여 결성한 에보니트 색소폰 사중주단의 데뷔 앨범이다. 직접 편곡과 연주를 담당한 그들은 하이든의 현악사중주 '십자가 위의 일곱 말씀'을 색소폰 사중주곡으로 편곡하여, 현악사중주와는 다른 새로운 아름다운 화음을 들을 수 있다. 또한 쇼스타코비치, 베베른, 시벨리우스의 현악사중주곡도 편곡, 연주하였다.
각 악장 전에 소프라노 클라론 맥파덴이 시를 암송하듯 가사를 노래하고 있다.

수록곡:
하이든: 현악사중주 십자가 위의 일곱 말씀 Op.51
쇼스타코비치: 현악사중주 No.7 Op.108 ; Allegro-Allegretto
시벨리우스: 현악사중주 D단조 Op.56 ;Adagio di molto
베베른: 느린 악장(Langsamer Satz)
레거: 밤의 노래 Op.138, No.3

 

 

 

작곡 : Anton Webern 안톤 베베른 (현대음악)
작곡 : Jean Sibelius 얀 시벨리우스 (낭만주의)
작곡 : Dmitri Shostakovich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
작곡 : Joseph Haydn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 (Franz Joseph Haydn)은 1732년 3월 31에 태어나 1809년 5월 31에 사망하였다.

로라우에서 태어나 교향곡의 아버지로 불린다. 100곡 이상의 교향곡, 70곡에 가까운 현악4중주곡 등으로

고전파 기악곡의 전형을 만들었으며 특히 제1악장에서 소나타형식을 완성한 사람으로도 유명하다.

그리고 만년에는 미사곡과 '천지창조(天地創造) Schopfung'(1798), '사계(四季) Die Jahreszeiten'(1801) 등

오라토리오풍의 교회음악의 명작을 남겼다.

오스트리아 동부의 작은 마을에서 수레를 만드는 목수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5세 때 친척인 초등학교 교장이자

교회음악가인 프랑크라는 사람의 집에 가서 교육을 받았다.

그리고 1740년 빈의 성스테파노대성당의 소년합창대에 들어간 그는 당시의 오스트리아 여왕 마리아 테레지아의

총애를 받았으나 1749년 변성기에 들어가자 합창대를 나와 그때부터 빈에서 자유롭기는 하였지만

 불안정한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런 생활이 1759년까지 10년간이나 계속되고 그 동안의 자세한 경위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독학으로 작곡을 공부하는 한편, 어느 시기에는 이탈리아의 오페라 작곡가인 N.포르포라에게 작곡...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 (Franz Joseph Haydn)은 1732년 3월 31에 태어나 1809년 5월 31에 사망하였다.

로라우에서 태어나 교향곡의 아버지로 불린다. 100곡 이상의 교향곡, 70곡에 가까운 현악4중주곡 등으로

고전파 기악곡의 전형을 만들었으며 특히 제1악장에서 소나타형식을 완성한 사람으로도 유명하다.

그리고 만년에는 미사곡과 '천지창조(天地創造) Schopfung'(1798), '사계(四季) Die Jahreszeiten'(1801) 등

오라토리오풍의 교회음악의 명작을 남겼다.

 

오스트리아 동부의 작은 마을에서 수레를 만드는 목수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5세 때 친척인 초등학교 교장이자

교회음악가인 프랑크라는 사람의 집에 가서 교육을 받았다. 그리고 1740년 빈의 성스테파노대성당의 소년합창대에

들어간 그는 당시의 오스트리아 여왕 마리아 테레지아의 총애를 받았으나 1749년 변성기에 들어가자 합창대를 나와

 그때부터 빈에서 자유롭기는 하였지만 불안정한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런 생활이 1759년까지 10년간이나

계속되고 그 동안의 자세한 경위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독학으로 작곡을 공부하는 한편, 어느 시기에는

이탈리아의 오페라 작곡가인 N.포르포라에게 작곡을 배우기도 하고 음악 애호가인 귀족 툰백작부인의 하프시코드 교사가 되기도 하였으며, 오스트리아의 귀족 퓌른베르크남작 집안의 실내음악가로 고용되기도 하였다 한다.

또 스테파노대성당 등에서 바이올린을 연주하거나 가수로서 예배주악에 참가하기도 하였으며

밤에는 세레나데악단에 참여하여 빈거리로 나와 돈을 버는 일도 하였다.

이처럼 고생을 하면서 음악과 더불어 살아간 그는 10년 후인 1759년 마침내 보헤미아의 모르친백작 집안

궁정악장(宮廷樂長)에 취임하였다. 보헤미아에 부임한 하이든은 그곳에서 초기의 교향악과 관악합주인

디베르티멘토를 작곡하였다. 그러다가 백작의 집안 재정상태가 핍박하여 악단이 해산되는 바람에

다시 실업자가 되어 빈으로 돌아왔고, 1760년 11월 가발업자의 딸 마리아 안나 켈라와 결혼하였다.

1761년 5월 1일 하이든은 헝가리의 귀족 에스테르하지후작 집안의 부악장(副樂長)에 취임하였다.

당시의 악장은 G.베르나였으나 그가 사망한 1766년부터는 하이든이 명실상부한 그곳 악장으로 승진하였다.

에스테르하지후작의 집에서는 하이든이 1790년까지 거의 30년에 가까운 세월을 충실한 악장으로 근무하였다.

 

그 동안에 많은 교향곡·현악4중주곡·오페라 등을 작곡하였는데 특히 교향곡과 현악4중주곡 등

실내악·클라비어소나타 등 기악곡에 있어서는 고전파의 규범이 되는 형식을 창조하고, 1781년에는

소나타형식의 전형으로 간주되는 6곡으로 된 '러시아4중주곡'을 완성하였다. 이것은 모차르트에게도

영향을 준 작품이다. 그리고 1780년대에는 파리의 오케스트라를 위한 6곡의 '파리교향곡'을 비롯하여

'토스토교향곡'(2곡) '도니교향곡'(3곡) 등 명작을 잇달아 작곡하였다. 1790년 9월 그가 오랜 세월을 모시던

니콜라우스 에스테르하지후작이 사망하자 그는 명예악장이라는 칭호를 받음과 함께 그 직을 물러나 빈에서 살았다.

 

이 무렵 독일의 바이올린 연주자로서 런던에서 오케스트라를 거느리고 성공을 거둔 J.D.잘로몬의 권유로

그는 영국으로 건너갔다. 그리고 1791년부터 이듬해에 걸쳐 런던에서 오케스트라시즌에 출연하였는데

그는 '잘로몬교향곡'(제1기, 6곡)을 작곡하여 크게 성공하고, 옥스퍼드대학교에서 명예음악박사의 칭호를 받았다.

그런 성과에 크게 자극을 받은 하이든은 1794년에서 이듬해에 걸쳐 다시 영국을 방문, '잘로몬교향곡'(제2기, 6곡)을

 작곡하였다. 만년의 하이든은 다시 에스테르하지 집안의 악장으로 되돌아갔으며 뛰어난 미사곡 6곡을 작곡하고

또 두 개의 오라토리오의 대작 '천지창조'와 '사계'를 작곡하였다.

 

하이든은 젊은 모차르트와 친교가 있었는데 첫번째 영국 체류 중이던 1791년에 모차르트는 35세로 세상을 떠났다.

 런던에서 독일로 돌아가던 1792년, 본에 들렀던 하이든은 거기서 처음으로 젊은 베토벤을 만났으며

그후 잠시 빈에서 그에게 음악을 가르쳤고 베토벤이 왕성한 작곡활동을 하게 될 무렵에는 은퇴하여 여생을 즐겼다.

 그리고 나폴레옹의 제2회 빈 공략의 포성을 들으면서 77세의 나이로 생애를 마쳤다.

 

작곡 : Max Reger  막스 레거 (낭만주의),Johann Baptist Joseph Maximilian Reger
노래 : Claron Mcfadden  클라론 맥파든 (소프라노)
실내악 : Ebonit Saxophone Quartet 에보니트 색소폰 사중주단

 

 

 

 

 

 

  • Disc
  • 01. Max Reger: Nachtlied, Op. 138/3
  • 02. Joseph Haydn: Die sieben letzten Worte unseres Erlosers am Kreuze, Hob. XX:2: Text: Father, Forgive Them, For They Know Not What They Do
  • 03. Joseph Haydn: Die sieben letzten Worte unseres Erlosers am Kreuze: Sonata, Hob. XX:2: I. Largo
  • 04. Anton Webern: Text: Verily, I Say Unto Thee: Today Shalt Thou Be with Me in Paradise
  • 05. Anton Webern: Langsamer Satz
  • 06. Joseph Haydn: Die sieben letzten Worte unseres Erlosers am Kreuze, Hob. XX:2: Text: Woman, Behold Thy Son, And Thou, Behold Thy Mother!
  • 07. Joseph Haydn: Die sieben letzten Worte unseres Erlosers am Kreuze, Hob. XX:2: Sonata III. Grave e cantabile
  • 08. Jean Sibelius: String Quartet "Voces intimae" Op. 56: Text: My God, My God, Why Hast Thou Forsaken Me?
  • 09. Jean Sibelius: String Quartet "Voces intimae" Op. 56: III. Adagio di molto
  • 10. Joseph Haydn: Die sieben letzten Worte unseres Erlosers am Kreuze, Hob. XX:2: Text: It Is Finished
  • 11. Joseph Haydn: Die sieben letzten Worte unseres Erlosers am Kreuze, Hob. XX:2: Sonata VI. Largo
  • 12. Dmitri Shostakovich: String Quartet No. 7, Op. 108: Text: He Has Departed
  • 13. Dmitri Shostakovich: String Quartet No. 7, Op. 108: III. Allegro-Allegret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