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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lassic. /classic.II

- Vivaldi (일러스트 by Philippe Peseux):미술과 음악이 공존하는 아트 클래식'비발디'

 

 

 

 

 

 

 

 미술과 음악이 공존하는 아트 클래식 ‘비발디’ / 그림 필립 쁘조
유럽최고 화가에 의해 소환된 클래식의 전설 - 고급양장본(2CD)

 

이 음반의 특징은 음악가인 비발디에 대한 설명이 현재 프랑스에서 그래픽 디자이너 겸 사진작가로 신문이나 방송, 시청각 분야 등에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유명 화가 필립 쁘조의 글과 그림을 통해 설명된다는 것.

 

일러스트레이션을 맡은 필립 쁘조는 1971년 프랑스의 브장송 태생의 화가다. 고향에서 전문가로서의 삶을 시작한 그는 2000년부터 파리를 중심으로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데, 특히 빠른 크로키와 움직임에 대한 묘사가 그만의 독창적인 스타일을 창조해내는 작가로 잘 알려져 있다. 이번 음반에서는 물의 도시 베니스를 배경으로 비발디의 삶과 예술에 대한 아름다운 묘사와 삽화로 마치 기념품처럼 소장하며 감상하는 매력적인 시도를 선보였다. 필립 쁘조는 최근 포르투갈에 살며 작품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음반과 함께 제공되는 삽화들은 그 자체로도 흥미로운 볼거리를 선사한다. 파스텔 톤의 유려한 선과 색은 음악가가 주로 활동했던 베니스의 분위기를 잘 전해준다. 또한, 각각의 삽화는 시구 같은 묘사들로 꾸며진 배경 설명을 덧붙이고 있는데, 주로 비발디의 생애와 개인적인 체험들, 창작 및 예술세계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어 음악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20세기가 부활시킨 작곡가 ‘비발디’
비발디의 곡들은 오랜 세월 묻혀서 거의 연주되지 않다가 2차 세계대전 이후 즉, 20세기 중반부터 비로서 재평가되어 부활했다. 그리고, [사계 = 이무지치]는 그를 20세기에 가장 인기있는 작곡가 중 한 명으로 만들어주었다.

“시가라면 쿠바의 코히바 시가를, 적포도주라면 역시 샤토 라피드 로쉴드를 최고로 꼽을 수 있겠다. 그러나 비발디 '사계' 연주라면 뭐니 뭐니 해도 이 무지치가 최고이다.” - The Palm Beach Post -
“세계 최고의 실내악단 이무지치 !” - Arturo Toscanini :지휘자 -
“세계가 지금까지 들어온 연주 중에서 가장 최고이며, '완벽’이란 두 글자로 밖에 표현할 수 없다” - Virgil Thomson : 음악평론가, 작곡가 -

 

CD1 전설의 해석
사계 / 펠릭스 아요 - 바이올린 이무지치, 로마 [1959 STEREO]
2대의 바이올린과 첼로를 위한 협주곡 D단조 [1958 STEREO] / 볼프강 슈나이더한 (바이올린) 루돌프 바움가르트너 (바이올린), 클라우드 스탁(첼로) 루체른 스트링 페스티벌 / 루돌프 바움가르트너 (지휘)
사중주 소나타, RV 169 / 이탈리아 4중주단 [1957 MONO]

 

CD2 전설의 해석
슬픔의 성모, RV 621 (1993 STEREO) / 찰스 브렛트 (카운트 테너) / 무지카 안티쿠아 / 크리스티앙 멘도즈 (지휘)
바이올린 협주곡 E 장조, RV 271 (연인) / 펠릭스 아요 (바이올린) 이무지치 [1958 STEREO]
플룻협주곡 op.10, 제1번 F장조 RV 433 “바다의 폭풍”, 제2번 G단조 RV 439 “밤”, 제3번 D장조 RV 428 “붉은 방울새” (1954 MONO) / 장피에르 랑팔 (플룻) 레 사르 쳄버 오케스트라 / 칼 레스텐파트 (지휘)
여러가지 악기를 위한 협주곡 C장조 RV558 (1958 MONO) / 레오나드 번스타인 (클라브생, 지휘) 외

 

 

 


그림 : Philippe Peseux

필립 쁘조
필립 쁘조는 1971년 프랑스의 브장송 태생의 화가다.
고향에서 전문가로서의 삶을 시작한 그는 2000년부터 파리를 중심으로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데,
특히 빠른 크로키와 움직임에 대한 묘사가 그만의 독창적인 스타일을 창조해내는 작가로 잘 알려져 있다.
이번 음반에서는 물의 도시 베니스를 배경으로 비발디의 삶과 예술에 대한 아름다운 묘사와 삽화로
마치 기념품처럼 소장하며 감상하는 매력적인 시도를 선보였다.
필립 쁘조는 최근 포르투갈에 살며 작품 활동을 펼치고 있다.


노래 : Charles Brett

지휘 : Leonard Bernstein

레너드 번스타인
레너드 번스타인은 1918년 매사추세츠주 로렌스에서 출생했다.
그의 부모는 러시아 출신이며 미국으로 이주한 유대인이다. 어린시절부터 피아노 연주하기를 좋아했으며
음악적인 재능을 보였다. 하버드대학교에 진학하여 작곡을 전공했고,
1937년 모더니즘 음악의 대가였던 디미트리 미트로폴로스(Dimitri Mitropolous)를 만나 그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또한 하버드의 미학교수였던 데이비드 프롤(David Prall)로 부터 예술을 이해하고 음악을 표현하는데
깊은 영향을 받았다. 1939년 그의 졸업논문은 '인종적 요소가 미국 음악에 끼친 영향'이라는 주제로 썼다.

 

졸업 후에는 F.라이너, S.쿠세비츠키에게 지휘법을, 톰프슨에게 관현악법을 배웠다. 1943년 뉴욕필하모니 음악감독이었던 아서 로진스키(Arthur rodzinski)의 인정을 받아 뉴욕필하모닉의 보조지휘자가 되었다. 그해 11월 14일 뉴욕필하모니의 지휘자 브루노 발터(Bruno Walter)가 급환으로 지휘를 못하게 되자, 그의 대신 뉴욕필하모니의 지휘를 맡았고 CBS방송을 통해 전국에 중계되었다. 번스타인은 이 한번의 기회로 유명세를 탔고 이름을 떨치게되었다. 1944년 피츠버그 교향악단을 지휘하였고 자신의 첫... 레너드 번스타인은 1918년 매사추세츠주 로렌스에서 출생했다. 그의 부모는 러시아 출신이며 미국으로 이주한 유대인이다. 어린시절부터 피아노 연주하기를 좋아했으며 음악적인 재능을 보였다.

 

하버드대학교에 진학하여 작곡을 전공했고, 1937년 모더니즘 음악의 대가였던 디미트리 미트로폴로스(Dimitri Mitropolous)를 만나 그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또한 하버드의 미학교수였던 데이비드 프롤(David Prall)로 부터 예술을 이해하고 음악을 표현하는데 깊은 영향을 받았다. 1939년 그의 졸업논문은 '인종적 요소가 미국 음악에 끼친 영향'이라는 주제로 썼다.

 

졸업 후에는 F.라이너, S.쿠세비츠키에게 지휘법을, 톰프슨에게 관현악법을 배웠다. 1943년 뉴욕필하모니 음악감독이었던 아서 로진스키(Arthur rodzinski)의 인정을 받아 뉴욕필하모닉의 보조지휘자가 되었다. 그해 11월 14일 뉴욕필하모니의 지휘자 브루노 발터(Bruno Walter)가 급환으로 지휘를 못하게 되자, 그의 대신 뉴욕필하모니의 지휘를 맡았고 CBS방송을 통해 전국에 중계되었다. 번스타인은 이 한번의 기회로 유명세를 탔고 이름을 떨치게되었다. 1944년 피츠버그 교향악단을 지휘하였고 자신의 첫 교향곡 《예레미야 심포니 Jeremiah Symphony》을 연주했다.

 

당시 유럽에서 일어난 2차세계대전은 러시아로 확전되었고 히틀러가 저지런 대량학살 소식이 미국 전해졌다. 부모가 러시아 출신인 번스타인은 러시아 난민을 돕자는 자선행사에 자주 초대되어 나갔으며 카네기홀 등에서 자선 연주회를 열었다. 번스타인은 음악뿐만아니라 정치활동에도 적극적이었다. 디트로이트를 중심으로 진보당 창당에 관여하였고 진보적 단체의 단결을 주장했다. 이때부터 그는 FBI의 조사를 받았으며 그의 정치적 성향은 공산주의로 분류되었다. 그는 CBS 방송국 출입이 금지되고 블랙리스트에 올라 그의 음악과 공연은 취소되었다. 번스타인은 정치적인 성향 때문에 급격한 내리막길을 걷게 되었다. 마침내 미국의 유력지인 라이프 지에 50명의 대표적인 좌파 블랙리스트로 번스타인이 소개되었고 뉴욕필하모니 지위자 명단에서도 제외되었다.

 

1953년 7월 미국 국무부는 번스타인의 여권 갱신을 거부하였고 항상 FBI의 감시를 받으며 고립되었다가 자신의 활동과 신념을 부정하는 진술서에 서명하고 나서야 여권을 받아 유럽으로 갈 수 있었다. 그해 8월에 이탈리아로 건너가 연주활동을 하였는데 음악활동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표면적으로 보수적 성향의 미국인임을 증명해야만 했다. 그 결과 컬럼비아 영화사의 승인을 얻어내 《워터프론트 Waterfront》(1954)라는 영화음악 제작을 맡을 수 있었다. 그후 포드 자동차의 의뢰를 받아 연주회를 열었고 CBS를 통해 방송되었다. 번스타인은 다시 뉴욕 필하모니로 복귀하게 되었으며 미국에서 지휘자로서 활동할 수 있게 되었다. 1957년 뉴욕필하모닉의 상임지휘자, 이듬해 음악감독으로 취임하였고 그가 연주하는 음악회는 최대의 흥행을 보증하게 되었다. 번스타인은 뮤지컬《웨스트사이드 스토리 West Side Story》(1957)의 음악을 담당하면서 가장 미국적인 뮤지컬의 창작하였다는 칭송을 받았다.

 

하지만 그의 진보적인 성향이 보수로 전향한 것은 아니었으며 미국내 민권투쟁과 인종차별 등 사회적인 문제에 적극 참여하였다. 1964년 번스타인은 미국에서 일어난 흑인민권운동에 가담하여 마틴 루터 킹 목사(Martin Luther King)와 함께 앨라바마에서 열린 셀마 대행진에 참가하였다. 번스타인은 자신의 정치적 성향을 숨기지 않고 드러냈다. 닉슨 행정부가 일으킨 베트남 전쟁의 부당함을 지적하며 종전을 주장하였고 미국의 제국주의를 비판하였다. 이 시기에 자신의 사회사상을 표현한 교향곡《카디시 Kaddish》(1963)와《치체스터 시편 Chichester Psalms》(1965)을 발표하였다.

 

 미국의 보수파인 레이건 행정부가 들어서자 미국내 진보세력의 몰락을 우려하였고 보수파가 추진하는 핵무기정책에 반대하는 운동에 참여하였다. 하지만 자신의 이상과 다르게 변모하는 미국사회의 모습으로 번스타인은 상실감으로 실의에 빠져들었다. 20세기 미국을 표현하는 오페라를 구상하였으나 끝내 작곡을 완성하지 못했다. 1985년 세계 청소년 오케스트라를 조직하여 영국, 일본, 그리스, 헝가리 등지에서 연주했으며 이후에는 주로 유럽을 무대로 연주활동을 했다. 1990년 10월 14일 사망했다

 

연주 : Quartetto Italiano
이탈리아 사중주단
 
연주 : Felix Ayo
펠릭스 아요 (바이올린)
 
연주 : I Musici
이무지치,I Musici Di Roma
 
연주 : Jean-Pierre Rampal
연주 : Wolfgang Schneiderhan
볼프강 슈나이더한 (바이올린)
 
연주 : Rudolf Baumgartner
오케스트라 : Festival Strings Lucerne


CD 1
01. Concerto no.1, En Mi majeur, RV269 "La Primavera" Allegro
02. Concerto no.1, En Mi majeur, RV269 "La Primavera" Largo
03. Concerto no.1, En Mi majeur, RV269 "La Primavera" Allegro
04. Concerto no.2, En Sol mineur, RV315 "L'Estate" Allegro non molto-Allegro
05. Concerto no.2, En Sol mineur, RV315 "L'Estate" Adagio-Presto-Adagio
06. Concerto no.2, En Sol mineur, RV315 "L'Estate" Presto
07. Concerto no.3, En Fa majeur, RV293 "L'Autunno" Allegro
08. Concerto no.3, En Fa majeur, RV293 "L'Autunno" Adagio molto
09. Concerto no.3, En Fa majeur, RV293 "L'Autunno" Allegro
10. Concerto no.4, En Fa mineur, RV297 "L'Inverno" Allegro non molto
11. Concerto no.4, En Fa mineur, RV297 "L'Inverno" Largo
12. Concerto no.4, En Fa mineur, RV297 "L'Inverno" Allegro
13. Concerto pour 2 Violons et Violoncelle En Re Mineur, RV565 Allegro
14. Concerto pour 2 Violons et Violoncelle En Re Mineur, RV565 Largo e spiccato
15. Concerto pour 2 Violons et Violoncelle En Re Mineur, RV565 Allegro
16. Sonata A Quattro, RV169 "Al Santo Sepolcro" Ι Largo molto
17. Sonata A Quattro, RV169 "Al Santo Sepolcro" Ⅱ Allegro ma poco


CD 2
01. Stabat Matter, RV621
02. Concerto Pour Violon En Mi Majeur, RV271 "L'Amoroso" Allegro
03. Concerto Pour Violon En Mi Majeur, RV271 "L'Amoroso" Cantabile
04. Concerto Pour Violon En Mi Majeur, RV271 "L'Amoroso" Allegro
05. Concerto Op.10 no.1, En Fa majeur RV433 "La Tempesta Di Mare" Allegro
06. Concerto Op.10 no.1, En Fa majeur RV433 "La Tempesta Di Mare" Largo
07. Concerto Op.10 no.1, En Fa majeur RV433 "La Tempesta Di Mare" Presto
08. Concerto Op.10 no.2 En Sol mineur, RV439 "La Notte" Largo
09. Concerto Op.10 no.2 En Sol mineur, RV439 "La Notte" Presto
10. Concerto Op.10 no.2 En Sol mineur, RV439 "La Notte" Largo
11. Concerto Op.10 no.2 En Sol mineur, RV439 "La Notte" Presto
12. Concerto Op.10 no.2 En Sol mineur, RV439 "La Notte" Largo
13. Concerto Op.10 no.2 En Sol mineur, RV439 "La Notte" Allegro
14. Concerto Op.10 no.3 En Re majeur, RV428 "Il Gardellino" Allegro
15. Concerto Op.10 no.3 En Re majeur, RV428 "Il Gardellino" Cantabile
16. Concerto Op.10 no.3 En Re majeur, RV428 "Il Gardellino" Allegro
17. Concerto En Ut majeur, RV558 Pour "Molti Strumenti" Allegro molto
18. Concerto En Ut majeur, RV558 Pour "Molti Strumenti" Andante molto
19. Concerto En Ut majeur, RV558 Pour "Molti Strumenti" Alleg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