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Classic. /classic.III

♠ 클래식 음악과의 만남 (오페라의 만남)/ 닉 킴벌리








오페라와의 만남: 음악으로 이룬 종합 예술


 닉 킴벌리 저/김병화 역


.


.오페라에 관한 책들은 많이 있지만, 16세기 처음 오페라가 등장했을 때부터 현재까지 그 발전 과정을 시대별로 살펴보고, 함께 수록된 2장의 음반을 통해 작품을 감상하며 이해를 돕는 책은 드물었다. 클래식 음악 평론가이며 〈런던 이브닝 스탠더드〉 지를 비롯해 〈인디펜던트〉 〈옵저버〉 〈그라모폰〉 〈오페라〉 등 많은 음악 잡지에 글을 기고해온 저자 닉 킴벌리의 쉽고 상세한 설명으로 오페라를 처음 접하는 독자들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초기 오페라 〈오르페오〉를 시작으로 헨델, 모차르트, 로시니, 베르디, 바그너, 푸치니, 헨리 퍼셀, 도니체티, 베를리오즈, 차이콥스키, 드뷔시, 베르크, 스트라빈스키, 버트위슬 등의 훌륭한 작품들까지 그 하이라이트를 감상할 수 있다. 올해로 탄생 200주년을 맞은 이탈리아의 오페라 거장 베르디, 종합예술작품으로서 오페라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린 바그너의 작품들을 한번 더 눈여겨볼 만하고, 공연으로 접하기 힘들었던 차이콥스키의 〈예프게니 오네긴〉, 야나체크의 〈예누파〉, 버르토크의 〈푸른 수염의 성〉, 드뷔시의 〈펠리아스와 멜리상드〉 등도 새로운 오페라의 세계로 안내할 것이다.


.


저자----


Nick Kimberley 클래식음악 평론가이다. 《런던 이브닝 스탠더드》 지를 비롯해 《인디펜던트》, 《옵저버》, 《그라모폰》, 《오페라》, 《와이어》 지에 클래식 음악과 오페라에 관한 글을 기고하고 있으며, 뮤직세일스 출판사의 『풀 스코어』 지와 스피탈필즈 축제의 프로그램북을 편집했다. 런던 센트럴 세인트마틴스 예술대학에서 평론, 커뮤니케이션, 큐레이션 과목을 가르치며 교수로서도 활동 중이다.


.


.


목차--------


 


1. 첫 두 세기
서곡
오페라의 시작
개인에서 대중으로, 오페라의 청중
파리와 런던, 오페라의 그랜드 투어
카발리 이후의 이탈리아, 오페라에 세리아의 등장
런던을 정복한 오페라 세리아
파리에서의 비극
오페라의 개혁
오페라 부파와 징슈필, 모차르트와 베토벤
혁명 이후의 오페라

2. 19세기
바그너와 종합예술작품
이탈리아의 벨칸토, 로시니, 도니체티, 벨리니
베르디 이후, 베리스모
프랑스, 베를리오즈와 비제
오페레타와 뮤지컬
러시아의 오페라

3. 20세기와 그 이후
프랑스, 드뷔시와 라벨
바그너 이후의 독일
체코, 목소리의 발견
헝가리, 국가의 출현
러시아 국내외의 작곡가들
2차 세계대전 이후, 레퍼토리의 재건
미국, 그랜드 오페라에서 미니멀리즘까지
20세기의 마지막, 오르페우스로의 복귀
21세기의 시작, 오페라의 미래

부록
용어집
비교 연표
찾아보기


음반 수록곡 목록

CD 1

1 파르나소스 산 기슭 : 2막 2장, 이리로 오라 2:46

L'Amfiparnaso, Act2 Scene2: Vien'a qua
오라지오 베키Orazio Vecchi(1550-1605)
독창자들, 카돈 & 잔니 / 카펠라 무지칼레 디 산 페트로니오 / 세르지오 바르톨로
Soloists, Cardon & Zanni / Cappella Musicale di San Petronio / Sergio Vartolo

2 오르페오, 토카타 1:55
Orfeo, Toccata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Claudio Monteverdi(1567-1643)
카펠라 무지칼레 디 산 페트로니오 디 볼로냐 / 세르지오 바르톨로
Capella Musicale di San Petronio di Bologna / Sergio Vartolo

3 오르페오, 1막: 하늘의 장미 3:37
Orfeo, Act1: Rosa del ciel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Claudio Monteverdi
알레산드로 카르미냐니, 오르페오 / 카펠라 무지칼레 디 산 페트로니오 디 볼로냐 / 세르지오 바톨로
Alessandro Carmignani, Orfeo / Capella Musicale di San Petronio di Bologna / Sergio Vartolo

4 오르페오, 2막: 아아, 쓰라린 운명이여 1:37
Orfeo, Act2: Ahi caso acerbo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Claudio Monteverdi
로시타 프리사니, 전령사 / 카펠라 무지칼레 디 산 페트로니오 디 볼로냐 / 세르지오 바톨로
Rosita Frisani, Messenger / Capella Musicale di San Petronio di Bologna / Sergio Vartolo

5 칼리스토, 3막 7장: 지극히 달콤한 키스 2:46
Calisto, Act 3 Scene 7: Dolcissimi baci
프란체스코 카발리Francesco Cavalli(1602-1676)
지안루카 벨피오리, 엔디미온 / 글로리아 밴디텔리, 다이아나 / 메디테라네오 콘센토 / 세르지오 바르톨로
Gianluca Belfiori, Endimione / Gloria Banditelli, Diana / Mediterraneo Concento / Sergio Vartolo

6 디도와 에네아스, 3막 2장: 그대의 손 벨린다; 어둠이 나를 가려주네 0:58
Dido and Aenas, Act3 Scene 2: Thy hand, Belinda; darkness shades me
헨리 퍼셀Henry Purcell(1659-1695)
킴 앰프스, 디도 / 스콜라스 바로크 앙상블
Kym Amps, Dido / Scholars Baroque Ensemble

7 디도와 에네아스, 3막 2장: 내가 땅 속에 누울 때 3:42
Dido and Aenas, Act3 Scene2: When I am laid in earth
헨리 퍼셀Henry Purcell
킴 앰프스, 디도 / 스콜라스 바로크 앙상블
Kym Amps, Dido / Scholars Baroque Ensemble

8 리날도, 2막 4장: 울게 하소서 3:37
Rinaldo, Act 2 Scene4: Lascia ch'io pianga
조지 프리드릭 헨델George Frideric Handel(1685-1759)
수산느 리덴, 알미레나 / 런던 바로크/ 찰스 매들럼
Susanne Ryden, Almirena / London Baroque / Charles Medlam

9 카스토르와 폴룩스, 2막 2장: 슬픈 (전투) 준비 5:12
Castor et Pollux, Act2 Scene2: Tristes apprets
장 필리프 라모Jean-Philippe Rameau(1683-1764)
모니카 위처, 뗄레르 / 아라디아 앙상블/ 케빈 맬론
Monica Whicher, Telaire/ Aradia Emsenble / Kevin mallon

10 오르페우스와 에우리디체, 3막 1장: 에우리디체 없이 나는 어찌 해야 할까? 3:26
Orfeo ed Euridice, Act3 Scene1: Che faro senza Euridice?
크리스토프 빌리발트 글루크Christophe Wilibald Gluck(1714-1787)
앤 크리스티나 비엘, 오르페오 / 드로트닝홀름 궁정극장 오케스트라 / 아르놀트 외스트먼
Ann-Christine Biel, Orfeo / Drottningholm Court Theatre Orchestra / Arnold ostman

11 피가로의 결혼, 4막 10장: 마침내 그 순간이 왔구나; 오세요, 늑장부리지 말고 4:26
Le nozze di Figaro, Act4 Scene 10: Giunse al fin il momento; Deh, vieni, non tardar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1756-1791)
주디스 할라스 , 수산나 / 니콜라우스 에스테르하지 신포니아 / 미하엘 할라스
Judith Halasz, Susanna / Nicolaus Esterhazy Sinfonia / Michael Halasz

12 돈 조반니, 1막 15장: 모두가 취할 때까지 1:25
Don Giovanni, ActⅠScene15: Fin ch'an dal vino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보 스코브후스, 돈 조반니 / 니콜라우스 에스테르하지 신포니아 / 미하엘 할라스
Bo Skovhus, Don Giovanni / Nicolaus Esterhazy Sinfonia / Michael Halasz

13 돈 조반니, 2막 3장: 아, 창문으로 오라 1:55
Don Giovanni, Act2 Scene3: Deh, vieni alla finestra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보 스코브후스, 돈 조반니/ 니콜라우스 에스테르하지 신포니아 / 미하엘 할라스
Bo Skovhus, Don Giovanni/ Nicolaus Esterhazy Sinfonia / Michael Halasz

14 마술 피리, 1막 6장: 오, 사랑하는 아들아, 두려워 마라 4:43
Die Zauberflote, Act1 Scene6: O zitt're nicht, mein lieber Sohn!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헬렌 권, 밤의 여왕 / 페일로니 체임버 오케스트라 / 미하엘 할라스
Hellen Kwon, Queen of the Night / Failloni Chamber Orchestra / Michael Halasz

15 피델리오, 1막 9장: 흉악한 자여! 어디로 서둘러 가느냐? 7:25
Fidelio, Act1 Scene9: Abscheulicher! wo eilst du hin?
루트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1770-1827)
에디트 리엔바허, 레오노레 / 니콜라우스 에스테르하지 신포니아
Edith Lienbacher, Leonore / Nicolaus Esterhazy Sinfonia / Michael Halasz

16 트리스탄과 이졸데, 전주곡 11:43
Tristan und Isolde, Prelude
리하르트 바그너Richard Wagner(1813-1883)
국립 스웨덴 오페라 오케스트라 / 레이프 세거스탐
Royal Swedish Opers Orchestra / Leif Segerstam

17 트리스탄과 이졸데, 3막 3장: 그의 미소는 얼마나 온유하고 고요한지(사랑의 죽음) 6:38
Tristan und Isolde, Act3 Scene3: Mild und leise (Liebestod)
리하르트 바그너Richard Wagner
헤드비히 파스빈더, 이졸데 / 국립 스웨덴 오페라 오케스트라 / 레이프 세거스탐
Hedwig Fassbender, Isolde / Royal Swedish Opera Orchestra / Leif Segerstam

18 신데렐라, 1막 3장: 쉿, 조용히 해 5:12
La Cenerentola, Act1 Scene3: Zitto, zittoo, piano, piano
조아키노 로시니Gioachino Rossini(1792-1868)
호세 마누엘 자파타, 라미로 / 파올로 보르도냐, 단디니 / 파트리치아 치냐, 클로린다 / 마르티나 보르스트, 티스베 / SWR 라디오 오케스트라 카이저슬라우테른 / 알베르토 체다
Jose Manuel Zapata, Ramiro / Paolo Bordogna, Dandini / Patrizia Cigna, Clorinda / Martina Borst, Tisbe / SWR Radio Orchestra Kaiserlautern / Alberto Zedda

19 람메르무어의 루치아, 3막 2장: 향은 타오르는데 (광란의 장면) 5:22
Lucia di Lammermoor, Act3 Scene2: Ardon gli incensi
가에타노 도니체티Gaetano Donizetti(1797-1848)
루바 오고나소바, 루시카 / 슬로바키아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 빌 훔부르크
Luba Orgonasova, Lucia / Slovak Radio Symphony Orchestra / Will Humburg

TT 79:30

CD2

1 리골레토, 전주곡 1:57

Rigoletto, Prelude
주세페 베르디Giuseppe Verdi(1813-1901)
슬로바키아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 알렉산드라 라흐바리
Slovak Radio Symphony Orchestra / Alexander Rahbari

2 리골레토, 3막 3장: 사랑스럽고 아름다운 아가씨여 4:12
Rigoletto, Act3 Scene3: Bella figlia dell'amore
주세페 베르디Giuseppe Verdi
요르디 라미로, 만토바 공작 / 지트카 사파로바, 마달레나 / 알리다 페라리니, 질다 / 에두아르드 투마지안, 리골레토 / 슬로바키아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 알렉산드라 라흐바리
Yordy Ramiro, Duke of Mantua / Jitka Saparova, Maddalena / Alida Ferrarini, Gilda/ Eduard Tumagian, Rigoletto / Slovak Radio Symphony Orchestra / Alexander Rahbari

3 팔스타프, 3막 2장: 세상의 모든 게 다 장난이야 3:23
Falstaff, Act 3 Scene2: Facciamo il parentado - Tutto nel mondo e burla
주세페 베르디Giuseppe Verdi
로베르토 서빌, 포드 / 도메니코 트리마르치, 팔스타프 / 그 외 독주자들 / 헝가리 국립 오페라 코러스 & 오케스트라 / 빌 훔부르크
Roberto Servile, Ford / Domenico Trimarchi, Falstaff / all other soloists / Chorus & Orchestra of Hungarian State Opera / Will Humburg

4 나비 부인: 1막 날 사랑해주세요 7:27
Madama Butterfly: ActⅠVogliatemi bene
쟈코모 푸치니Giacomo Puccini(1858-1924)
미리암 가우치, 나비 부인 / 슬로바키아 필하모닉 코러스 / 슬로바키아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 알렉산드라 라흐바리
Miriam Gauci, Madama Butterfly / Slovak Philharmonic Chorus / Slovak Radio Symphony Orchestra / Alexander Rahbari

5 트로이 사람들, 5막 2장: 안녕, 자랑스러운 도시여 3:47
Les Troyens, Act5 Scene2: Adieu, fiere cite
엑톨 베를리오즈Hector Berlioz(1803-1869)
미셸 드영, 디도 /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 / 콜린 데이비스 경
Michelle DeYoung, Dido / London Symphony Orchestra / Sir Collin Davis

6 카르멘, 전주곡 3:34
Carmen, Prelude
조르주 비제Georges Bizet(1838-1875)
슬로바키아 라디아 심포니 오케스트라 / 알렉산드라 라흐바리
Slovak Radio Symphony Orchestra / Alexander Rahbari

7 카르멘, 4막 2장: 만세 3:29
Carmen, Act4 Scene2: Viva!
조르주 비제Georges Bizet
조르지오 람베르티, 돈 호세 / 그라치엘라 알페린, 카르멘 / 슬로바키아 필하모닉 코러스 / 슬로바키아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 알렉산드라 라흐바리
Giorgio Lamberti, Don Jose / Graciela Alperyn, Carmen / Slovak Philharmonic Chorus / Slovak Radio Symphony Orchestra / Alexander Rahbari

8 예프게니 오네긴, 1막 2장: 타티아나의 편지 장면 10:51
Eugene onegin, ActⅠScene2: Tatyana's Letter Scene
표트르 일리히 차이코프스키Pyotr Il'yich Tchaikovsky(1803-1869)
마리나 메셰리아코바, 타티아나 / 슬로바키아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 미하엘 할라스
Marina Mescheriakova, Tatyana / Slovak Radio Symphony Orchestra / Michael Halasz

9 펠리아스와 멜리상드, 4막 1장: 성에 있는 어떤 방 2:51
Pelleas et Melisande, ActⅣ Scene1: A room in the castle
클로드 드뷔시Claude Debussy(1862-1918)
제라르 테뤼엘, 펠리아스 / 미레이유 들륑슈, 멜리상드 / 리유 국립 오케스트라 / 장 클로드 카사드쉬
Gerard Theruel, Pelleas / Mireille Delunsch, Melisande / Orchestre National de Lille / Jean-Claude Casadesus

10 보체크, 3막 2장: 연못 가의 숲길 5:11
Wozzeck, Act3 Scene2: Forest path by a pool
알반 베르크Alban Berg(1885-1935)
카를 요한 팔크만, 보체크 / 카타리나 달라이만, 마리 / 스톨홀름 로얄 오페라 코러스 & 오케스트라 / 레이프 세거스탐
Carl Johan Falkman, Wozzeck / Katarina Dalayman, Marie / Stockholm Royal Opera Chorus & Orchestra / Lief Segerstam

11 예누파, 3막 2장 4:44
Jenufa, Act3 Scene2
레오스 야나체크Leos Janacek(1854-1928)
가브리엘라 베나츠코바, 예누파 / 레오니 리자네크, 코스텔니치카 / 비슬라프 오크만, 라카 / 프랑크 바르, 시장 / 뉴욕 오페라 오케스트라 / 이브 퀠러
Gabriela Benackova, Jenufa / Leonie Rysanek, Kostelnicka / Wieslaw Ochman, Laca / Frank Barr, Mayor / Opera Orchestra of New York / Eve Queler

12 푸른 수염의 성, 푸른 수염의 영토 6:39
Bluebeard's Castle, Bluebeard's domain
벨러 버르토크Bela Bartok(1881-1945)
코넬리아 칼리쉬, 유디트 / 피터 프라이드, 푸른 수염 / 슈투트가르트 라디오 신포니오케스트라 / 페터 외트뵈스
Cornelia Kallisch, Judith / Peter Fried, Bluebeard / Radio- Sinfonieorchester Stuttgart des SWR / Peter Eotvos

13 오이디푸스 왕, 프롤로그 (시작 부분) 4:25
Oedious Rex, Prologue (opening)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1882-1971)
에드워드 폭스, 나레이터 / 마틴 힐, 오이디푸스 / 시몬 졸리 합창 /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로버스 크래프트
Edward Fox, Narrator / Martin Hill, Oedipus / Simon Joly Chorale / Philharmonia Orchestra / Robert Craft

14 네 바다 간주곡, 1. 새벽(피터 그라임스, 2막 시작 부분의 간주곡) 3:09
Four Sea Interludes, Op.33a: 1. Dawn
벤자민 브리튼Benjamin Britten(1913-1976)
뉴질랜드 심포니 오케스트라 / 마이어 프레드만
New Zealand Symphony Orchestra / Myer Fredman

15 피터 그라임스, 1막 2장 이제 큰곰자리와 플라이데스 성운이 나왔다 3:25
Peter Grimes, ActⅠScene2 Now the Great Bear and Pleiades
벤자민 브리튼Benjamin Britten
글렌 윈슬레드, 피터 그라임스 / 크리스토퍼 질레트, 밥 볼스 / 안소니 미카엘 모어, 선장 발스트로드 / 질 그로브, 이모 / 샐리 매튜스, 첫 조카 / 앨리슨 뷰캐넌, 둘째 조카 / 런던 심포니 코러스&오케스트라 / 콜린 데이비스 경
Glenn Winslade, Peter Grimes / Christopher Gillett, Bob Boles / Anthony Michaels-Moore, Captain Balstrode / Jill Grove, Auntie/ Sally Matthews, first Niece / Alison Buchanan, Second Niece / London symphony Chorus&Orchestra / Sir Colin Davis

16 난 천정을 바라보고 있다가, 갑자기 하늘을 보았다.
2막, 그대 눈 속의 천사를 마지막으로 본다. 2:21

I was looking at the ceiling and then I saw the sky
ActⅡ, one last look at the angel in your eyes
존 애덤스John Adams (1947- )
마틴 멀포인트너, 콘수엘로 / 키마코 크자비에 트로트먼, 드웨인/ 홀스트 신포니에타 악단 / 클라우스 사이먼
Martina Muhlpointner, Consuelo / Kimako Xavier Trotman, Dewain / The Band of Holst-Sinfonietta / Klaus Simon

17 오르페우스의 가면 : 3막 2장, 마법의 세 번째 노래 0:34
The Mask of Orpheus: Act 3 Scene2: Third Song of Magic(a)
해리슨 버트위슬Harrison Birtwistle(1934- )
존 개리슨, 오르페우스 / 진 릭비, 에우리디체 / 앤 마리 오웬스, 에우리디체 신화 / BBC 심포니 오케스트라 / 앤드류 데이비스, 지휘자 / 마틴 브래빈스, 부지휘자
John Garrison, Orpheus / Jean Rigby, Eurydice the Woman/ Anne-Marie Owens, Eurydice the Myth / BBC Symphony Orchestra / Andrew Davis, conductor / Martyn Brabbins, assistant conductor

18 오르페우스의 가면
에우리디체 인형 / 에우리디체 가수 2:31

Eurydice Puppet / Eurydice singer
해리슨 버트위슬Harrison Birtwistle
존 개리슨, 오르페우스 / 진 릭비, 에우리디체 / 앤 마리 오웬스, 신화의 에우리디체 / BBC 심포니 오케스트라 / 앤드류 데이비스, 지휘자 / 마틴 브래빈스, 부지휘자
John Garrison, Orpheus / Jean Rigby, Eurydice the Woman/ Anne-Marie Owens, Eurydice the Myth / BBC Symphony Orchestra / Andrew Davis, conductor / Martyn Brabbins, assistant conductor


 


.


.


리뷰---------


이 책을 읽는 여러분은 적어도 오페라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할 기회를 가질 준비가 되어 있고, 오페라가 우리를 납득시키려고 노력하는 중심 사실에 동의하는 사람들일 것이다. 노래로 불리는 것이 우리가 보고 느끼고 믿는 것의 가장 진실한 표현이라는 사실 말이다. 4세기에 달하는 오페라 역사에서 모든 오페라를 한데 묶는 단 하나의 끈이 바로 이런 사실이었다.”
- 본문 중에서

오페라의 두 거장 베르디, 바그너 탄생 200주년의 해!

신이 아닌 ‘인간을 위한 예술’로 시작되어
인간 삶의 본질을 반영하는 격정적 드라마와
다채로운 음악, 의상과 무대장치의 화려한 볼거리로
4백 년 간 우리의 눈과 귀를 뗄 수 없게 만든
오페라의 매력을 음반 2장과 함께 만난다.


오페라의 두 거장 베르디와 바그너의 탄생 200주년을 맞아 포노에서 ‘클래식 음악과의 만남 시리즈’ 1편으로 《오페라와의 만남》을 출간한다. 오페라에 관한 책들은 많이 있지만, 16세기 처음 오페라가 등장했을 때부터 현재까지 그 발전 과정을 시대별로 살펴보고, 함께 수록된 2장의 음반을 통해 작품을 감상하며 이해를 돕는 책은 드물었다. 클래식 음악 평론가이며 〈런던 이브닝 스탠더드〉 지를 비롯해 〈인디펜던트〉 〈옵저버〉 〈그라모폰〉 〈오페라〉 등 많은 음악 잡지에 글을 기고해온 저자 닉 킴벌리의 쉽고 상세한 설명으로 오페라를 처음 접하는 독자들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초기 오페라 〈오르페오〉를 시작으로 헨델, 모차르트, 로시니, 베르디, 바그너, 푸치니, 헨리 퍼셀, 도니체티, 베를리오즈, 차이콥스키, 드뷔시, 베르크, 스트라빈스키, 버트위슬 등의 훌륭한 작품들까지 그 하이라이트를 감상할 수 있다. 올해로 탄생 200주년을 맞은 이탈리아의 오페라 거장 베르디, 종합예술작품으로서 오페라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린 바그너의 작품들을 한번 더 눈여겨볼 만하고, 공연으로 접하기 힘들었던 차이콥스키의 〈예프게니 오네긴〉, 야나체크의 〈예누파〉, 버르토크의 〈푸른 수염의 성〉, 드뷔시의 〈펠리아스와 멜리상드〉 등도 새로운 오페라의 세계로 안내할 것이다.

음반을 들으며 한 권의 책을 읽다보면, 4백 년의 시간동안 오페라가 어떻게 궁정 행사로 시작되어 많은 대중들이 흠모하고 즐기는 예술이 되었는지, 그리고 지금까지 상연되고 있는 수많은 작품들의 원형이 어떻게 변모되어 왔는지 알 수 있다. 이 외에도 오페라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용어집과 그 시대의 역사, 미술, 건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비교 연표도 담겨 있어, 어떤 시대적 흐름으로 오페라와 문화예술이 발전해왔는지 맥락을 짚어볼 수 있다. 모든 예술 가운데 가장 정교한 동시에 직접적이며 총체적인 오페라의 매력을 한 권의 책으로 만날 수 있는 기회다.

‘클래식 음악과의 만남’ 시리즈 전4권
주요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는 CD 2장이 함께 제공되며, 음악, 역사, 건축?미술, 문학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꼼꼼한 비교연표와 상세한 음악용어 해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오페라와의 만남
_ 음악으로 이룬 종합 예술


신이 아닌 ‘인간을 위한 예술’로 시작되어 인간 삶의 본질을 반영하는 격정적 드라마와 다채로운 음악, 의상과 무대장치의 화려한 볼거리로 4백 년 간 우리의 눈과 귀를 뗄 수 없게 만들었던 오페라. 헨델, 모차르트, 로시니, 베르디, 바그너, 푸치니, 베르크, 스트라빈스키, 버트위슬 등의 작품을 통해 오페라를 만난다.
닉 킴벌리 지음 김병화 옮김 20,000원(CD 2장)

2 교향곡과의 만남 (근간)
_ 세계를 담은 음악


18세기에 시작되어 조화로움과 완벽함을 추구하며 기악 음악의 꽃으로 발전한 교향곡.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을 중심으로 슈베르트, 멘델스존, 슈만, 말러, 브람스, 차이콥스키, 드보르자크, 쇤베르크, 쇼스타코비치, 레너드 번스타인 등 수많은 작곡가의 작품을 통해 교향곡을 만난다.
앤드루 후스 지음 김병화 옮김 20,000원(CD 2장)

3 실내악과의 만남 (근간)
_ 가장 친밀한 음악적 대화


초기 르네상스 시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19세기에 최고조에 이른 실내악. 가브리엘리, 버드, 바흐, 하이든, 베토벤, 슈베르트, 슈만, 차이콥스키, 드보르자크 등의 작품을 통해 실내악을 만난다. 현악기, 목관악기, 피아노 등 주요 악기들의 구성을 살펴 듣다보면 친밀한 음악적 대화인 실내악의 본질에 다가서게 된다.
제러미 시프먼 지음 김병화 옮김 20,000원(CD 2장)

4 합창곡과의 만남 (근간)
_ 음악의 시작, 목소리


중세 그레고리성가에서부터 르네상스의 모테트, 바흐와 헨델의 오라토리오, 베토벤과 베를리오즈, 말러 등의 교향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변모해온 합창곡.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는 가장 기본적인 음악으로써 노래가 갖는 힘의 위대함을 느낄 수 있다.
데이비드 한셀 지음 김형수 옮김 20,000원(CD 2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