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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lassic. /classic.III

♠.호아킨 로드리고, 그 삶과 음악





 


 
호아킨 로드리고, 그 삶과 음악


책 소개-

시각 장애를 극복하고 아랑후에스 협주곡을 비롯해
다양한 관현악곡과 협주곡, 가곡, 합창곡, 발레곡,
오페레타, 영화음악 등으로 스페인을 넘어 전 세계 관객을 단번에 매료시킨 로드리고를 만난다.
암흑 속에서 찬란한 음악을 본 작곡가 호아킨 로드리고(1901-1999)의 삶과 음악


세 살에 시력을 잃고 평생을 암흑 속에 살아야 했던 비운의 작곡가. 그럼에도 대단한 인내와 용기, 천재의 영감에 힘입어 모든 장애물을 극복하고, 마침내 스스로 예술적 운명을 이루어낸 스페인의 거장, 로드리고. 그의 파란만장한 삶과 작품 세계를 ‘우리가 사랑한 음악가 시리즈’의 12번째 책으로 만난다.

거의 100년에 달하는 로드리고 생애의 전반부는 장애, 가난, 퇴짜, 내전과 세계대전의 암운을 피해 이곳저곳을 떠돈 시절, 사실상의 망명, 불확실한 미래와 절망으로 점철된 세월이었다. 그 과정은 끊임없이 머릿속을 두드려대던 악상들을 작품으로 탄생시키는 험난한 투쟁의 연속이었고, 그 결과 그는 200여 곡의 작품을 완성했다.


마일스 데이비스, 칙 코리아, 모던 재즈 쿼텟 등 많은 음악가들이 연주한 그의 대표작 아랑후에스 협주곡을 비롯해 다양한 관현악곡과 협주곡, 가곡, 합창곡, 발레, 오페레타, 영화음악과 피아노, 바이올린, 기타, 첼로를 비롯한 여러 악기를 위한 작품들까지 그의 폭넓은 음악 세계는 스페인을 넘어 전 세계 관객을 단번에 매료시켰다.


그의 작품은 발렌시아 지방에서 보낸 유년기, 스페인 문화의 황금기에서 받은 영감, 프랑스에서 받은 정규 교육 그리고 알베니스, 그라나도스, 파야와 투리나 등의 낭만적 인상주의에 흠뻑 취하며 형성된 개성을 바탕으로, 시간을 초월한 보편적인 상징, 이를테면 현재와 교감하는 과거의 신비, 신화, 태곳적부터 전해 내려오는 풍경, 춤사위의 리듬, 전설과 로맨스를 다룬 시구와 심지어는 우주공간의 경이로움까지 환기시킨다.

이 책은 20세기 음악과 스페인 예술에 기여한 로드리고의 음악적 특징과 작곡가로서뿐만 아니라 콘서트 피아니스트, 작가, 평론가, 방송인, 학자 및 교육자, 그 외 시각장애인을 대표하는 사절 역할까지 훌륭히 수행한 그의 지치지 않는 열정을 만나는 기회를 제공한다. 부록에는 로드리고의 음악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용어집과 당시의 문화예술, 역사를 함께 훑어볼 수 있는 비교 연표도 수록되어 있어 보다 세심하게 로드리고의 작품 세계를 살펴볼 수 있다. 또 음반 2장을 통해 예술을 향한 로드리고의 끝없는 애정과 강인한 내면도 느낄 수 있다.




목차 -


 


서문
들어가며
제1장 파리에서의 수업기
제2장 결혼과 이별
제3장 아랑후에스 협주곡
제4장 새로운 출발
제5장 본격적 비상
제6장 국제적 명성
제7장 로드리고를 기리며

부록
용어집
비교 연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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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반 수록곡 목록

CD 1 TT 75:49

1
바이올린과 현악 오케스트라를 위한 칸소네타 3:35
Can?oneta for violin and string orchestra
미하일 오브루츠키, 바이올린 / 카스티야와 레온 심포니 오케스트라 / 막스 브라가도 다르만, 지휘Mikhail Ovrutsky, violin / Castille and Le?n Symphony Orchestra / Max Bragado Darman
2
교향적 에세이 ‘후글라레스’ 5:14
Juglares (Ensayo sinf?nico)
카스티야와 레온 심포니 오케스트라 / 막스 브라가도 다르만, 지휘
Castille and Le?n Symphony Orchestra / Max Bragado Darman

다섯 곡의 어린이용 소품
Cinco piezas infantiles
아스투리아스 심포니 오케스트라 / 막시미아노 발데스, 지휘
Asturias Symphony Orchestra / Maximiano Vald?s

3
아이들이 지나가네 1:36
I : Son chicos que pasan
4
이야기를 들은 다음에 3:31
II : Despu?s de un cuento (After a story)
5
마주르카 2:00
III : Mazurka
6
기도 2:32
IV : Plegaria
7
고함치기 2:32
V : Griter?a final

8
노래와 춤Canci?n y Danza7:12
아르투르 피차로, 피아노
Artur Pizarro, piano

9
멀리서 들려오는 사라방드 3:58
Zarabanda lejana
아스투리아스 심포니 오케스트라 / 막시미아노 발데스, 지휘
Asturias Symphony Orchestra / Maximiano Vald?s

10
새벽 수탉 전주곡Preludio al gallo ma?anero 4:12
아르투르 피차로, 피아노
Artur Pizarro, piano

11
스페인 세레나데Serenata espa?ola 5:00
아르투르 피차로, 피아노
Artur Pizarro, piano

12
아내의 노래C?ntico de la esposa 3:37
라켈 로헨디오, 소프라노 / 아스투리아스 심포니 오케스트라 / 막시미아노 발데스, 지휘
Raquel Lojendio, soprano / Asturias Symphony Orchestra / Maximiano Vald?s

13
푸른 백합꽃을 위하여 19:01
Per la flor del lliri blau
카스티야와 레온 심포니 오케스트라 / 막스 브라가도 다르만, 지휘
Castile and Le?n Symphony Orchestra / Max Bragado Darman

14
아랑후에스 협주곡
Concierto de Aranjuez
제2악장 : 아다지오 11:08
Movement 2: Adagio
리카르도 가옌, 기타
아스투리아스 심포니 오케스트라 / 막시미아노 발데스, 지휘
Ricardo Gall?n, guitar / Asturias Symphony Orchestra / Maximiano Vald?s

CD 2 TT 75:04

1
바이올린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여름 협주곡
Concierto de est?o for violin and orchestra
제1악장: 프렐루디오: 알레그로 몰토 레지에로 7:12
Movement 1: Preludio: Allegro molto leggiero
미하일 오브루츠키, 바이올린 / 카스티야와 레온 심포니 오케스트라 / 막스 브라가도 다르만, 지휘Mikhail Ovrutsky, violin / Castile and Le?n Symphony Orchestra / Max Bragado Darman

2
첼로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갈랑트 양식의 협주곡
Concerto in modo galante
제3악장: 론도: 지오코소 5:48
Movement 3: Rondo: Giocoso
아시에르 폴로, 첼로 / 카스티야와 레온 심포니 오케스트라 / 막스 브라가도 다르만, 지휘
Asier Polo, cello / Castile and Le?n Symphony Orchestra / Max Bragado Darman

3
세 곡의 스페인 소품
Tres piezas espa?olas
제1악장: 판당고 3:47
Movement 1: Fandango
제프리 맥패든, 기타
Jeffrey McFadden, guitar

4
어느 귀인을 위한 환상곡
Fantas?a para un gentilhombre
제4악장: 카나리아 4:56
Movement 4: Canario
리카르도 가옌, 기타 / 아스투리아스 심포니 오케스트라 / 막시미아노 발데스, 지휘
Ricardo Gall?n, guitar / Asturias Symphony Orchestra / Maximiano Vald?s

5
기도와 춤: 마누엘 데 파야에게 바치는 오마주 8:22
Invocaci?n y Danza: Homenaje a Manuel de Falla
안티고니 고니, 기타
Antigoni Goni, guitar

6
목관악기를 위한 아다지오 10:02
Adagio para instrumentos de viento
아스투리아스 심포니 오케스트라 / 막시미아노 발데스, 지휘
Asturias Symphony Orchestra / Maximiano Vald?s

7
저 너머 존재하는 것을 찾아 15:54
A la busca del m?s all?
카스티야와 레온 심포니 오케스트라 / 막스 브라가도 다르만, 지휘
Castile and Le?n Symphony Orchestra / Max Bragado Darman

8
아시시의 성 프란시스코의 노래 18:31
C?ntico de San Francisco de As?s
코무니다드 데 마드리드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 호세 라몬 엔시나르, 지휘
Orchestra and Chorus of the Comunidad de Madrid / Jos? Ram?n Encinar

세계적인 클래식 레이블 낙소스의 ‘우리가 사랑하는 음악가 시리즈’ 전12권
음악가의 주요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는 CD 2장이 함께 제공되고.
음악가의 생애사, 음악사, 시대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꼼꼼한 비교연표와 상세한 음악용어 해설이 포함되어 있다


 


 


 


 


책 속으로 --


 


로드리고를 가까이 알고 지냈던 사람들은 그에게서 언제나 장애와 역경을 딛고 일어서려 노력하는


영웅의 이미지를 보았다. 동시에 그는 다른 이들에 대한 너그러운 연민의 정을 잃지 않는 성품의 소유자이기도 했다.


--6-7p, 들어가며 중에서

1924년 로드리고는 풀 오케스트라를 위한 〈다섯 곡의 어린이용 소품Cinco piezas infantiles〉을 작곡해 1925년에 열린 전국 음악 콩쿠르에 출품했다. 비록 우승컵을 거머쥐진 못했지만, 저명한 모 심사위원으로부터 “젊고 신선한 정신이 두드러지고, 최고 수준의 작품이 미친 영향과 독창성이 고루 겸비된 악상 발전 솜씨, 거기다 매력으로 충만한 명쾌함과 영혼의 기쁨이 엿보이는 작품”이라는 찬사를 받는 것으로 아쉬움을 달랬다.


--15-17p, 제1장 파리에서의 수업기 중에서

그해 크리스마스, 빅토리아의 어머니 소피아가 미리 기별도 하지 않고 덥석 딸네 집을 찾아오면서 사태는 절정에 이르고 말았다. 장모는 사위 내외의 궁핍한 살림을 영 못마땅해 했고, 특히 빅토리아가 그다지 건강한 편이 아니었기에 염려는 더욱 심했다. 1934년 1월19일 공교롭게도 로드리고 부부가 결혼 1주년을 맞는 날 장모는 사위를 스페인에 홀로 남겨둔 채 딸을 데리고 파리로 떠나버렸다.
로드리고는 남은 1934년의 대부분을 아내와 떨어져 지내야 했다. 미래에 대한 전망은 여전히 불투명했고, 그나마 빅토리아와 편지를 주고받을 수 있다는 걸 위안삼아야 했다(한 해 동안 오간 편지는 일흔 통이 넘는데, 지금은 빅토리아가 남편에게 보낸 편지만 남아 있다).


--29p, 제2장 결혼과 이별 중에서

어느 날 아침 나는 라틴구중심부에 있는 생 자크 거리에 있는 내 작은 서재에 앉아 협주곡에 대해 막연한 생각을 더듬고 있었다. 기타 협주곡을 쓴다고 생각하니 꽤나 까다로운 느낌이 든 것도 사실이지만, 또 그만큼 애착이 가기도 했다. 그러던 중 갑자기 ‘아다지오’ 악장의 전체 주제가 머릿속에 선명히 그려지는 게 아닌가. 그 어떤 머뭇거림도 없이 단번에 착상된 이 주제는 사람들이 듣게 될 완성품과도 거의 차이가 없었다. 그리고는 곧바로 세 번째 악장의 주제가 온전히 머릿속으로 치고 들어왔다. 거의 동시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나는 전체 작품을 어떻게 구성하면 좋을지를 깨달았다. --37-38p, 제3장 아랑후에스 협주곡 중에서

어쩔 수 없이 외국을 이리저리 떠돈 시절에도 로드리고는 스스로가 상상 속에 그리던 스페인의 비전을 고이 간직했다. 그가 시대와 역사의 잔인함을 초월한 ‘진정한 스페인’을 그려가며 상징적인 아랑후에스를 향한 결정적인 순례를 시작했음을, 오랜 세월이 흐른 지금에서야 우리는 보게 된다. 아랑후에스의 정신을 스페인 민중의 삶 속으로 끌어들인 그의 여정은 모순, 역설과 타협으로 점철된 기묘한 미궁 속을 더듬어야만 했다. 그러나 호아킨 로드리고의 예술은, 거대한 물줄기를 이룬 강처럼 혹은 스페인 그 자체처럼 결국에는 모든 질곡을 헤쳐 나가게 된다.


--43p, 제3장 아랑후에스 협주곡 중에서

로드리고는 타고난 품성이 그러하기도 했거니와 또한 고된 인생 경험에 의해 다져진 강인한 동력에 힘입어 슬기롭고도 좀처럼 꺾을 수 없는 의지를 지닌 예술가로 발전해 갔다. 앞을 보지 못하는 시련은 자기 연민이 미덕이 아님은 물론이요 어쨌거나 하등의 도움도 되지 않는다는 교훈을 일러주었다. 그의 음악이 허무주의나 자기 파괴적인 내향성을 띠지 않은 것도 그러한 까닭이다.


--51p, 제4장 세계적 명성 중에서

아랑후에스 협주곡 ‘아다지오’ 악장의 아름다운 주제 선율은 다양한 장르를 통해 그 유명세를 더욱 확산시켰다. 마일스 데이비스, 칙 코리아Chick Corea(1941- ), 모던 재즈 쿼텟Modern Jazz Quartet, MJQ 같은 재즈 뮤지션들이 ‘아다지오’ 악장을 재해석한 바 있고, 니카노르 사발레타Nicanor Zabaleta(1907-1993), 마리사 로블레스Marisa Robles(1937- )를 비롯한 여러 연주자들은 하프 편곡판을 연주 및 녹음했다. 이 외에도 노랫말을 붙인 편곡판, 다수의 기타 버전으로 편곡한 버전, 브라스밴드 편곡판, 팝 그룹의 재해석판 등 그야말로 다양한 옷을 입은 ‘아랑후에스 아다지오’가 존재한다.


--50p, 제4장 세계적 명성 중에서

1952년 6월,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타리스트 안드레스 세고비아가 16년간의 타향살이를 마치고 고국으로 돌아와 그라나다에서 개최된 ‘음악과 무용 페스티벌’에 참가했다. 이후로 세고비아는 스페인 내의 몇몇 엄선된 무대에서 연주회를 가지면서 대부분의 수익을 자선 단체에 기부했다. 그러면서 로드리고와의 직업적 관계 또한 매우 긴밀해졌고, 작곡가는 조국을 대표하는 악기의 명장에게 여러 수작지어 바쳤다.


--57-58p, 제5장 본격적 비상으로 중에서

로드리고는 70년 세월 동안 작곡의 펜을 꺾지 않으며 발레, 오페레타, 관현악곡, 협주곡, 영화음악, 연극 및 라디오 드라마를 위한 부수음악, 성악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가곡, 무반주 합창곡, 취주악 앙상블을 위한 음악, 피아노 반주의 가곡과 피아노, 바이올린, 기타, 첼로, 플루트, 하프와 반도 네온을 위한 독주곡, 다양한 편곡 작품 등 200곡에 가까운 작품을 써냈다. 장르 면에서나 곡의 구조 면에서나 참으로 다양하고 폭넓은 지평에 걸친 성취였다.


---91p, 제7장 로드리고를 기리며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