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Classic. /classic.III

-MIT 음악 수업 미래 교육을 위한 음악과 과학의 인문학적 융합

 

 

 

 

MIT 음악 수업 미래 교육을 위한 음악과 과학의 인문학적 융합
스가노 에리코 著

 

 

 

책소개----

 

“세계 최고의 공과대학 MIT만의 특별한 음악 수업을 들여다보다!”


과학과 인문학의 접점에서 인재를 길러내는 창조적 음악 교육의 모든 것

빠르게 급변하는 AI 시대에 들어서며, 우리는 이전과 다른 성격의 예측 어려운 문제들과 마주하게 되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미래 교육’은 과학과 예술의 융합을 통한 창조적인 문제 해결자를 양성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MIT는 일찍이 폭넓은 분야를 통합한 인재 육성 및 창조 정신을 교육 이념으로 내세우며 양질의 융합 수업을 제공해 왔다.

 

세계적인 과학 기술자와 엔지니어를 배출하는 공과대학 MIT가 인문학·예술 분야 공부에 열의를 갖는 것은 융합 교육이 중요하다는 교육계의 주장에 더욱 힘을 실어준다. 이 중에서도 음악 과목은 학생들에게 인기가 좋다.

 

MIT의 음악 수업은 음악원 수준의 고급 프로그램과 초보자를 위한 음악 교육을 모두 제공하기 때문에 음악 경험이 전무한 학생도 부담 없이 수강할 수 있다. 음악은 학생들의 사고를 더욱 유연하게 만들고, 그들에게 새로운 영감을 선사한다. 미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인 창의성에 기반한 문제 해결 능력이 음악 수업을 통해 더욱 향상되는 것이다.

 

이 책은 MIT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음악 수업을 마치 강의실에 앉아 직접 듣는 것처럼 느껴질 만큼 자세히 안내한다. 인간의 문화·역사를 음악적으로 접근하는 「서양 음악사」부터 테크놀로지와 음악을 융합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인터랙티브 뮤직 시스템」 등의 수업까지 다채로운 음악 교육 현장을 간접적으로 방문하는 것이다. MIT에서 진행되는 음악 수업을 들여다봄으로써 풍부한 음악적 소양을 기르는 것은 물론 창조·융합의 관점에서 이루어지는 음악 교육과 미래 지향적 예술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목차-----


들어가며

제1장. 과학과 음악이 공존하는 MIT
AI 시대, 인문학은 왜 중요한가?
MIT 음학학과의 역사

 

제2장. 인간에 대한 이해와 깨달음
「서양 음악사 입문」창조의 역사를 배우다
「월드 뮤직 입문」세계의 음악을 경험하다
「오페라」다양한 정동의 표현과 양식을 익히다
「비틀스」복합적인 표현을 읽어내다

 

제3장. 음악의 구조와 창조
「화성과 대위법Ⅰ」구조를 배워 활용하다
「조성 음악 작곡Ⅰ」곡 안의 다양한 흐름을 이해하다
「20세기 음악 작곡」새로운 세계관에 도전하다

 

제4장. 새로운 관계의 탐구
「인터랙티브 뮤직 시스템」새롭게 즐기는 방법을 개척하다
「랩톱 앙상블」다양한 상호작용을 시도하다

 

제5장. 서로 다른 것들의 융합
「실내악」타인과 협업을 이루다
「MIT 심포니 오케스트라」자연에 귀를 기울이다

 

제6장. 창조성 향상을 위한 MIT식 미래 교육
자신의 능력을 이해하기
다양성 존중하기
틀에서 벗어나 낯선 상황에 대처하기
융합하여 구상하기

 

제7장. 창조성의 현재와 미래
관찰과 발견 : 표층에서 심층으로
이야기의 상상 : 어디까지 진행될까? 계속 가도 괜찮을까?
의식의 성장 : 진화한 생각을 토대로 미래를 그리다
사랑 : 창조의 근원은 어디에나 있다

마치며
감사의 말

 

 

 

 

 

 

저 : 스가노 에리코---

 

음악 저널리스트로 해외에서 풍부한 음악 교육을 취재하며, 국제 콩쿠르 연주 비평 등을 하고 있다. 또한 음악으로 인재를 키우고, 음악과 사회를 연계하는 것을 테마로 한 연구와 강연을 활발히 하고 있다. 저서로는 『하버드는 음악으로 인재를 키운다』 『미래 인재는 음악로 키운다』가 있고, 온라인에 「해외의 음악 교육 라이브 리포트」를 연재했다. 조치대학 외국어 학부를 졸업했다. 일본 피아노 지도자 협회 연구회원이다.

 

 

 

책 속으로----

 

「어드밴스 세미나」 담당 교수 키릴 마칸은 자세한 정보보다 작곡이라는 큰 틀에서의 창조적 과정에 주목하고, 이를 통해 음악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암기력이 아닌 전체적으로 중요한 흐름을 추출하는 능력, 즉 추상적 사고력을 사용하는 것이다.
--- p.278

'뮤직보틀'은 유리병이라는 일상적인 물건을 디지털 정보로 이용 가능한 인터페이스로 바꾼다는 발상과 '돌아가신 어머니에게 보내고 싶은 마음의 일기예보가 담긴 작은 병'이라는 이시이의 감정적인 요소가 융합한 것이다. 이러한 융합적 발상은 병의 코르크를 제거하면 음악이 흘러나오는 기술적인 설치 작품으로 승화되었다.
--- p.285

피아노 소나타 21번 D.960은 명상 상태에 있는 자신과 대화하는 느낌이 든다. 혹은 어딘가 고차원의 세계로 이어지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 슈베르트는 경계선을 정해두지 않고, 처음부터 끝까지 자신에게 집중했다. 그리고 그의 이야기는 멋진 음악들로 승화되었고 오늘날 우리에게 많은 공감을 얻고 있다.

--- p.314

 

 

 

리뷰-----


“음악을 통해 사회와 통섭하다!”
과학과 음악이 공존하는 MIT

국내에서도 많은 교육 기관이 미래 교육에 대비하는 모습을 보인다. 세계적인 교육 트렌드인 ‘학문간 융합’을 내세우며 메타버스, 증강 현실, 코딩 등을 활용한 다양한 융합 교육을 선보이고 있다. 교육계에 있어 이러한 융합적 시도들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사회와의 통섭이 가능한 사람만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미래에 닥칠 여러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고 이는 곧 또 다른 미래 혁신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봤을 때, 음악은 여러 분야와의 통섭을 가능하게 하는 아주 탁월한 연결고리이다. 단순히 음악을 듣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공통적인 감정을 공유하고 이에 함께 공감한다. 음악은 그 시대의 이념이나 철학을 담고 있기도 하다.

 

때문에, 음악사를 공부하면 그 시대의 문화나 사상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작곡을 공부한다면 악곡을 만드는 활동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내면의 창조성을 자극할 수 있다. 때로는 음악과 테크놀로지를 연계하여 전혀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이 책에서 소개된 MIT 텐저블 미디어 그룹은 ‘뮤직보틀’이라는 텐저블 인터페이스 작품을 선보였다.

 

테이블 위에 놓인 병의 코르크를 제거하면 각각의 병에서 바이올린, 첼로, 피아노 소리가 울려 퍼지며 클래식 곡을 연주한다. 소리에 따라 테이블 조명색이 바뀌게끔 디자인된 흥미로운 작품 ‘뮤직보틀’은 음악과 기술의 절묘한 조화가 돋보인다. 이처럼 음악은 적용할 수 있는 폭이 굉장히 넓고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다. 음악을 통해서 세상과 적극적으로 통섭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창조, 혁신에 있어서 음악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미래와 혁신을 위한 MIT만의 창조성 교육 대공개!

MIT는 이러한 음악의 가능성을 일찍이 알아보고 지금껏 다양한 음악 수업을 활용해 학생들의 미래 역량을 우수하게 길러왔다. 책에 소개되고 있는「랩톱 앙상블」이라는 수업에서는 컴퓨터를 악기로 사용해 다양한 곡들을 연주한다. 공학도들이 익숙한 컴퓨터와 음악이 자연스럽게 연계된 형태의 수업이다. 이러한 수업은 물리적·이성적 판단에 관여하는 좌뇌와 창의적 사고를 하는 우뇌를 모두 자극한다. 또 그룹 연주를 통해 개인과 개인 사이의 소통, 실제로 콘서트에 참여하면서는 청중과의 소통을 직접 경험하게 된다. 다른 이와의 유연한 소통 능력은 통섭적 사고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역량이다. 특히나 MIT의 음악 수업에는 그룹 활동과 발표, 토론 기회가 정말 많은데 그만큼 소통 능력이 중요한 미래 역량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MIT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음악 수업은 음악의 가장 기본적인 소양을 길러줄 뿐 아니라 세상과의 통섭 능력과 미래를 여는 창조자로서의 면모를 키워준다.

 

 

MIT는 기본적인 음악 소양뿐 아니라 음악을 통해 세상과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는 방법, 음악과 과학의 융합, 음악을 활용한 미래에 대한 혁신 등을 다루며 포괄적이면서도 세밀하게 음악 수업을 펼쳐낸다. 미래 교육에 중요하게 활용되는 학문인 음악에 대해 더욱 깊게 이해하고 싶다면, 동시에 왜 미래 시대에도 음악이 함께 갈 수밖에 없는지에 대한 해답을 찾고 싶다면 이 책이 분명한 길라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