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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lassic. /classic.III

- 오디오ㆍ라이프ㆍ디자인/기디언 슈워츠 著

오디오ㆍ라이프ㆍ디자인/기디언 슈워츠 著

 

 

 

 

책소개-----

나는 오디오에 경의를 표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
매혹적인 디자인, 소리의 황홀, 디자이너의 탁월한 영감에
무한한 찬사를 보낸다.
─ 기디언 슈워츠

저자 기디언 슈워츠는 오디오를 향한 꿈을 이루기 위해
잘나가는 변호사 일을 그만두고 오디오 아츠Audioarts를 설립해
마침내 오랜 경험과 열정의 결과물을 한 권의 책으로 선보인다.
『오디오ㆍ라이프ㆍ디자인』은 오디오파일이 소개하는
오디오의 시작부터 현재까지의 이야기다.
또한 세계 최초의 오디오를 발명한 에디슨부터
하이엔드 오디오 시대를 개막한 마크 레빈슨까지 편견과
한계를 극복한 혁신가들에 대한 오마주이기도 하다.
하이엔드 오디오 라이프를 즐겼던 프랭크 시나트라,
휴 헤프너, 스티브 잡스와 같은 유명인들의 취향을 엿볼 수 있는
대목도 흥미로우며 무엇보다 오디오 애호가뿐 아니라
음악과 디자인을 사랑하는 독자라면 관심 있어 할 만한 도판들이 가득하다.

 

목차-----


머리말
들어가는 말

제1장 오디오 산업의 유토피아
제2장 관능적인 스테레오
제3장 하이엔드 오디오의 탄생
제4장 오디오 르네상스
제5장 진공관의 귀환
제6장 새로운 아날로그 혁명

옮긴이의 말
미주
사진 출처
찾아보기

저 : 기디언 슈워츠 (Gideon Schwartz)

미국 뉴욕에서 태어나 한때 변호사로 일했지만 오디오 시스템을 향한 꿈을 이루기 위해 2010년 오디오아츠Audioarts를 설립해 하이엔드 오디오를 소개하는 일에 매진하고 있다. ‘음악적 진실’을 전달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감상자들에게 감정적이면서 동시에 최고의 오디오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한다. 뿐만 아니라 음악 예술과 하이엔드 사운드의 재현을 조화시키는 데 있어 예술가의 정신과 의도를 보존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책 속으로-----

 

한편 잡스의 오디오는 평범한 오디오가 아니다. 아티스트가 의도한 음악 그대로를 감상하고자 하는, 아주 까다로운 오디오 애호가를 만족시키는 장비다. 당대 최고의 기술을 담아낸, 극히 적은 수량만 생산되는 제품이다. 이것이 바로 열망을 실현한 결실, 하이파이다. 잡스의 스피커는 플로리다에 위치한 어쿠스탯Acoustat사의 제품이다. 이 회사는 우퍼와 트위터 없이 정전계의 작용으로 소리를 내는 정전형 유닛의 개발에 몰두한 끝에, 움직이는 부품 없이 잘 보이지 않는 얇은 막의 정전형 패널에서 소리를 울려 내는 놀라운 기술을 선보였다. 이 낡은 기기를 설계할 당시만 해도 막대한 기술과 자원이 필요했다.
--- p.7

모든 하이엔드 오디오 시스템의 기본 목적은 음악의 충실한 재생이다. 녹음을 통해 전달한 아티스트의 의도가 최대한 정확하고 왜곡되지 않도록 보존되어야 한다. 이 신념은 공고한 오디오 철학이 되었다. 이후 수많은 오디오 디자인 엔지니어들이 더 섬세하고 미묘한 오디오 철학에 도전했다. 이들(그리고 오디오 애호가)에게 하이엔드 오디오의 목적은 연주의 충실한 재현만이 아니라 음악을 보다 다정하고 세심하고 우아하게 재창조하는 데 있다. 즉, 아티스트의 본래 의도에 질감과 포만감을 더하는 윤색의 과정이 이상적이라는 의미다. 이것은 종종 아티스트와 스튜디오 종사자에게 이질적인 모습으로 비친다. 이 재생법이 충실한 재생과 얼마나 다른지에 대해 오디오 애호가들은 오랜 시간 논쟁해 왔다.
--- p.44

1970년 JBL 회장이 된 아널드 울프Arnold Wolf가 리처드 레인저Richard Ranger의 설계에 영감을 받아 디자인한 파라곤은 당시 가장 비싸고 럭셔리한 스피커였다. 1958년 당시 가격은 1,830달러. 1960년대 JBL은 이 스피커를 완성하는 데 112시간의 수작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파라곤은 오크, 월넛, 마호가니, 버치, 티크, 로즈우드, 흑단, 또는 앤틱 화이트 피니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었다. 파라곤을 생산한 25년 동안 JBL은 이 제품을 위한 전용 생산 라인을 유지했다. 오디오 디자인에 민감한 소비자의 취향(그리고 지갑)을 사로잡아 온 파라곤은 오늘날 전 세계 오디오 전문가들에게 ‘가장 수집하고 싶은 오디오’로 꼽힌다. 심지어 예술계도 홀렸다.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미술관에서 2011~2012년에 열린 전시 〈캘리포니아 디자인, 1930~1965 현대식 생활Living in a Modern Way〉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파라곤이었다.
--- p.104

그 시대의 상황을 떠올리면서, 1982년으로 돌아가 애플의 젊은 창업자 스티브 잡스를 다시 만나야 할 순간이다. 『타임』지에 실릴 사진을 촬영할 때, 자신의 방 안에 놓을 유일한 가구로 하이엔드 오디오 시스템을 택했던 그 청년 말이다. 잡스의 오디오 시스템은 어쿠스탯 정전형 스피커, 스레숄드 앰프, 미첼 엔지니어링Michell Engineering의 턴테이블, 데논Denon의 튜너로 구성되었다. 잡스가 하나하나 고심해 선정한 오디오 시스템은 1980년대 미국 오디오 산업을 대표하는 기기로, 음악 재생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 p.169

진공관의 부활은 단순히 과거의 현대적 해석에 머물지 않았다. 수년간 무심하게 방치되어 있던 NOSNew Old Stock 진공관이 이국적이고 희귀한 싱글엔디드 삼극관single-ended triode(SET) 앰프와 함께 수요가 높아져 사재기 현상이 발생했다. 이 제품의 매력은 단순한 향수가 아닌 풍성한 사운드에 있었다. 각각의 진공관은 고유의 음을 가지고 있어 감상자를 드넓은 청각적 해석과 예술의 세계로 이끌었다. 그렇지만 이들 기기엔 한 가지 단점이 존재했으니, 바로 낮은 출력이다. 저출력 진공관을 향한 열기에 장애물이 없었던 건 아니다. 1980년대 저능률 스피커들이 시장을 지배했고 이들은 강력한 힘을 자랑하는 솔리드 스테이트 앰프가 필요했다. 이들은 저출력 진공관과 어울리지 못했다. 진공관의 부활은 결국 새로운 혼 스피커 문화 탄생을 불러왔고 둘의 조합은 새로운 하이엔드 오디오의 전성기를 만들어 냈다.
--- p.225

아날로그의 부활은 바이닐 제조사와 아티스트가 아날로그 레코딩의 마법으로 이룩한 것이며, 이는 하이엔드 오디오 시장에서 위기관리의 한 축이 되었다. 매년 개최되는 레코드 스토어 데이Record Store Day 는 아날로그적인 모든 것을 기념하는 날이다. 이는 CD가 지배한 1990년대에는 상상할 수 없던 일이다. 최근 CD가 쇠락하고 MP3 스트리밍이 디지털 음악 포맷의 중심이 되면서 시장은 물리 매체로서 바이닐에 점점 끌리고 있다. 아날로그의 부활을 부채질하는 것은 아날로그와 관련 기기(대표적으로 LP)의 감각적인 퀄리티와 만질 수 있는 예술 형태를 소구하는 인간의 욕망이다.

--- p.277


리뷰-----


팬데믹 시대의 아날로그 오디오 라이프

팬데믹으로 집 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과거 LP를 직접 경험한 세대뿐 아니라 레트로 유행을 이끄는 MZ세대 사이에서 턴테이블과 LP가 다시 인기를 얻고 있다. 작년 온라인에서 턴테이블 매출이 전년 대비 30퍼센트나 증가하고, LP 판매량은 무려 70퍼센트 이상 뛰었다는 기사들은 세대를 불문하고 팬데믹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활상을 단적으로 보여 준다. 심지어 미국에서는 2020년 상반기, LP가 CD보다 많이 판매됐다고 한다. 그전까지는 주로 바깥으로 향했던 취미 생활과 소비의 패턴이 마침내 집 안으로 들어온 것이다. 한동안 위축됐던 소비 시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하이엔드로 나아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인테리어, 디자인 가구, 오디오 등 고급 취향을 향유하는 일에 기꺼이 지갑을 연다.

아날로그 오디오를 통해 음악을 듣는 일은 더 이상 특정 계층의 사람들만이 아닌 누구나 누릴 수 있는 문화로 자리 잡는 추세다. 디지털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사람들은 거꾸로 아날로그를 찾는다. LP의 인기에 힘입어 옛날 가수들의 앨범이 LP로 다시 나오고, 요즘 가수들도 LP로 음반을 내는 게 유행이다. 한정판의 경우 완판되는 일이 빈번하며, 중고 시장에서 고가에 거래되기도 한다. LP를 구입한 이들이 향하는 다음 단계가 바로 오디오다.

『오디오ㆍ라이프ㆍ디자인』은 이처럼 아날로그 취향을 가진 모든 이를 만족시켜 줄 만한 책이다. 오디오파일이나, 오디오 세계에 처음 입문하는 사람이라면 변호사 일까지 그만두며 오디오 숍을 차린 저자의 해박하고 친절한 안내에 만족감을 느낄 것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훌륭한 음질로 재생해 줄 장비를 탐색 중인 독자라면 브라운, JBL, 마란츠, FM 어쿠스틱스, 골드문트 등 이 책에서 소개되는 다양한 오디오 브랜드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디자인에 관심 있는 독자라면 마치 하나의 오브제처럼 우뚝 선 스피커, 샴페인 컬러의 금속 마감된 앰프, 섬세하게 설계된 진공관을 보며 짜릿한 전율을 느낄 것이다.


오디오는 빛, 버튼, 다이얼의 총체
포노그래프부터 마크 레빈슨까지 145년간 이어진 혁신의 예술

저자 기디언 슈워츠는 다음과 같이 질문하며 글을 시작한다. “오디오란 단순히 소리를 재생하는 장치일까?”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그가 소환한 사람은 다름 아닌 스티브 잡스다. 잘 알려졌다시피 스티브 잡스는 1980년 애플이 기업공개(IPO)에 성공하며 거액을 거머쥔 뒤 조지 나카시마, 포르쉐 911, BMW 바이크 등 당대 최고의 명품을 섭렵하며 감각을 키운 인물이다. 아이폰이 탄생한 배경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1982년 『타임』지의 한 기자가 캘리포니아에 있는 잡스의 자택에서 그를 촬영했는데, 그 사진 속에서 잡스는 최고급 오디오 기기와 레코드만 덩그러니 놓인 방의 나무 바닥에 앉아 있다. 당시 잡스의 오디오는 당대 최고의 기술을 담아낸, 극히 소량만 생산되는 제품이었다. 탄생부터 현재까지, 오디오는 예술가가 의도하는 소리를 충실히 재현하기 위해 혁신에 혁신을 거듭해 왔다. 이러한 기기를 단지 소리를 재생해 주는 장치라는 실용적 관점으로만 보아야 할까? 저자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오디오는 니나 시몬의 애잔한 목소리, 데드마우스의 강렬한 일렉트로닉 사운드, 이츠하크 펄먼의 절묘한 바이올린 음색을 전달하기 위해 작동하는 빛, 버튼, 다이얼의 총체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슈워츠는 오디오가 지나온 발자취를 따라간다. 1877년 에디슨이 발명한 포노그래프부터 이를 개량해 음반 배급의 기초를 완성한 에밀 베를리너, 삼극관과 트랜지스터를 개발한 벨 연구소, 이들과 음반 음질을 개선한 지휘자 레오폴드 스토코프스키, 오디오 디자인의 아이콘 브라운의 디터 람스와 뱅앤올룹슨의 야콥 옌센, 창업자 제임스 B. 랜싱의 자살 이후 산업 디자이너 아널드 울프를 CEO로 기용하며 승승장구한 JBL, 과감하게 유닛을 전全 방향에 배치한 보스, 하이엔드 오디오 시대를 개막한 마크 레빈슨까지. 이 책은 편견과 한계를 극복한 오디오 혁신가를 촘촘하게 기록하고 있다.


예술적 감각을 일깨우는 훌륭한 레퍼런스

『오디오ㆍ라이프ㆍ디자인』은 오디오와 디자인에 대한 훌륭한 레퍼런스가 되어 준다. 책에는 1800년대의 광고 포스터, 20세기 초반 뱅앤올룹슨의 초창기 직원들이 회사의 첫 번째 작업장에서 작업하고 있는 모습을 찍은 사진, 벽면 가득 오디오 시스템과 LP판으로 가득한 프랭크 시나트라의 저택 사진, 1950년대 루디 반 겔더의 스튜디오 사진을 시작으로, 오디오 산업의 유토피아를 이끈 1950년대부터 새로운 아날로그 혁명이 불고 있는 현재까지 다양한 오디오 브랜드의 앰프, 튜너, 카트리지, 스피커, 턴테이블 등 국내에서는 구할 수 없는 사진 자료들이 빼곡하게 담겨 있다. 20년 이상 오디오 평론가로 활동한 『오디오 매거진』의 이현준 대표가 원서의 감동을 우리말로 충실히 옮겼다.

“아날로그의 부활을 부채질하는 것은 아날로그와 관련 기기(대표적으로 LP)의 감각적인 퀄리티와 만질 수 있는 예술 형태를 소구하는 인간의 욕망이다.” 저자 슈워츠의 말대로 결국 우리는 예술적으로 감각되는 물성을 욕망하는 존재다. 많은 것들이 압축되고 때로는 제거되는 디지털 시대에 하이파이는 현재 진행형으로 끊임없이 우리의 감각을 일깨운다.


추천사

“오디오파일의 새로운 시대가 오고 있다.”
- 뉴욕 타임스

“하이파이의 음향이란, 의심의 여지없는 ‘그 무엇’이다.”
- 가디언

“오디오는 럭셔리를 추구하지만 공허하지 않고, 즐거움이 흘러넘친다. 두 귀만 있다면 누릴 수 있는 기쁨이다.”
- 뉴요커

“쉽고 빠르게 읽을 수 있는 이 책은 당신의 시간을 빼앗을 사진들로 가득하다.”
- 스테레오파일

“『오디오ㆍ라이프ㆍ디자인』은 음악 감상을 좋아하고, 우리가 듣는 장비가 어떻게 진화했는지를 궁금해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쾌감을 선사할 것이다.”
-아마존 독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