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Classic. /classic.III

♠ 클래식 현대음악과의 만남 / 데이비드 맥클리리






.


클래식 현대음악과의 만남 / 데이비드 맥클리리


.


책------


.


소리에 대한 절대적 가치를 추구한 현대음악을 음반 2장과 함께 만난다.

[클래식, 시대와의 만남] 시리즈는 중세음악, 바로크시대 음악, 고전시대 음악, 낭만시대 음악, 현대음악에 이르기까지 클래식 음악의 시대별 흐름을 통해 보다 폭넓고 깊이 있는 클래식 음악의 세계로 안내한다. 『클래식, 현대음악과의 만남』은 가장 가까운 시대의 음악이면서도 대중들에게 친숙하지 못한 현대음악을, 구체적인 해설과 탄생 배경을 통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준다.

20세기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현대음악사에 등장하는 수많은 작곡가들을 빠짐없이 소개하면서, 그들의 생애와 주요 작품의 내용을 충실히 설명한다. 음악 설명만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현대음악의 여러 사조들이 등장하게 된 역사적 배경을 함께 제시해 현대음악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독자들은 책에서 소개하는 여러 다양한 음악이 수록된 음반 2장과 함께 저자의 해설을 찬찬히 따라가다 보면 현대음악을 쉽세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부록으로 현대의 음악·역사·미술·문학의 주요 사건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비교 연표와 현대음악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용어집, 작곡가 출생지 지도 등이 수록되어 있어 현대음악이 걸어온 길과 퍼져나간 지도를 파악하고자 하는 이들에게도 훌륭한 입문서가 된다.


 


.


.





저자 : 데이비드 맥클리리 David McCleery.맨체스터대학에서 음악을 공부하고 음악행정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다. 관현악단, 예술가 대행사, 축제에서 다양한 활동을 거친 후 체스터 뮤직 앤드 노벨로 음악출판사에 합류하여 존 태브너, 리처드 로드니 베넷, 시어 머스그레이브 같은 작곡가들과 긴밀한 관계 속에서 작업을 발전시켰다. 현재는 매체음악 분야, 텔레비전과 영화음악 작곡, 기획 분야로 작업 무대를 옮겼지만 음악출판에 대한 관심은 계속 이어져 각종 매체에 꾸준히 기고하고 있다. 저서로 『존 태브너의 초상』『클래식, 낭만시대와의 만남』이 있다.


 


.


목차-------


.


제1장 현대음악의 시작
제2장 앞으로 전진
제3장 후기낭만주의
제4장 음렬주의와 12음 음악
제5장 신고전주의
제6장 영국 음악의 르네상스
제7장 국민주의 음악
제8장 철의 장막에 가린 음악
제9장 미국 음악의 역사
제10장 전위음악
제11장 전위음악을 넘어
제12장 영국의 두 번째 음악 부흥
제13장 현재

역자 후기
부록
용어집
비교 연표
작곡가 리스트
작곡가 출생지 지도
찾아보기
사진 협조
인용문 출처

CD 목록
CD1 TT 76:09


1 목신의 오후 전주곡 10:33
Prelude a l’apres-midi d’un faune
클로드 드뷔시 Claude Debussy (1862?918)
벨기에 라디오텔레비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브뤼셀 / 알렉산더 라바리
BRT Philharmonic Orchestra, Brussels / Alexander Rahbari

2 5개의 피아노 소품 작품23 / 왈츠 3:30
Five Piano Pieces Op.23 / Walzer
아르놀트 쇤베르크 Arnold Schoenberg (1874?951)
피터 힐, 피아노 Peter Hill, piano

3 바이올린 협주곡 / 1악장: 느리게-스케르초 11:29
Violin Concerto / Movement 1: Andante ?Scherzo
알반 베르크 Alban Berg (1885?935)
레베카 히르쉬, 바이올린 / 네덜란드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 에리 클라스
Rebecca Hirsch, violin / Netherlands Radio Symphony Orchestra / Eri Klas

4 5개의 소품 작품10 / 매우 고요하고 부드럽게 0:39
Five Pieces Op.10 / Sehr ruhig und zart

5 5개의 소품 작품10 / 생생하고 부드럽게 움직이며 0:32
Five Pieces Op.10 / Lebhaft und zart bewegt

6 5개의 소품 작품10 / 매우 느리면서도 부드럽게 1:43
Five Pieces Op.10 / Sehr langsam und außerst zart

7 5개의 소품 작품10 / 매우 유려하게 0:03
Five Pieces Op.10 / Fließend, außerst zart

8 5개의 소품 작품10 / 매우 유창하게 1:03
Five Pieces Op.10 / Sehr fließend
안톤 베베른 Anton Webern (1883-1945)
얼스터 오케스트라 / 타쿠오 유아사 Ulster Orchestra / Takuo Yuasa

9 쿠프랭의 무덤 / 포를라나: 조금 빠르게 6:30
Le Tombeau de Couperin / Forlane: Allegretto
모리스 라벨 Maurice Ravel (1875?937)
클라라 코멘디, 피아노 Klara Kormendi, piano

10 페트루슈카 / 제1 장면: 사육제의 시장 5:08
Petrushka / First Tableau: The Shrove-Tide Fair

11 페트루슈카 / 사기꾼 1:49
Petrushka / The Mountebank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Igor Stravinsky (1882?971)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 / 로버트 크래프트 Philharmonia Orchestra / Robert Craft

12 풀치넬라 / 활기차게 1:41
Pulcinella / Vivo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Igor Stravinsky
번머스 신포니에타 / 스테판 잔더링 Bournemouth Sinfonietta / Stefan Sanderling

13 교향곡 제3번 ‘전원’
Symphony No.3 ‘Pastoral’
3악장: 보통 빠르기로 무겁게 6:29
Movement 3: Moderato pesante
랠프 본 윌리엄스 Ralph Vaughan Williams (1872?1958)
번머스 심포니 오케스트라 / 키스 바클스
Bournemouth Symphony Orchestra / Kees Bakels

14 성 세실리아 찬가 10:16
Hymn to St Cecilia
벤저민 브리튼 Benjamin Britten (1913?1976)
캠브리지 세인트존스 칼리지 합창단 / 크리스토퍼 로빈슨
Choir of St John’'s College, Cambridge / Christopher Robinson

15 신포니에타
Sinfonietta
4악장: 조금 빠르게 2:38
Movement 4: Allegretto
레오시 야나체크 Leos Jan?cek (1854?928)
슬로바키아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브라티슬라바) / 온드레이 레나르드
Slovak Radio Symphony Orchestra (Bratislava) / ondrej Len?rd

16 관현악단을 위한 협주곡
Concerto for Orchestra
도입부: 느리되 지나치지 않게 - 빠르게 생기있게 10:51
Introduzione: Andante non troppo ? Allegro vivace
벨러 버르토크 B?la Bart?k (1881?1945)
벨기에 라디오텔레비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브뤼셀 / 알렉산더 라바리
BRT Philharmonic Orchestra, Brussels / Alexander Rahbari

CD2 TT 78:56

1 키제 중위 모음곡 / 로만스 4:49
Suite from Lieutenant Kije / Romance
세르게이 프로코피에프 Sergei Prokofiev (1891?953)
체코슬로바키아 국립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코치셰) / 앤드류 모렐리아
Czecho-Slovak State Philharmonic Orchestra (Ko?ce) / Andrew Mogrelia

2 교향곡 10번 / 2악장: 빠르게 4:16
Symphony No.10 / 2. Movement 2: Allegro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 Dmitri Shostakovich (1906?975)
체코슬로바키아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브라티슬라바) / 라디슬라프 슬로바키아
Czecho-Slovak Radio Symphony Orchestra (Bratislava) / Ladislav Slovak

3 피아노 협주곡 F 장조 / 3악장: 빠르고 신나게 6:45
Piano Concerto in F / Movement 3: Allegro agitato
조지 거슈윈 George Gershwin (1898?937)
슬로바키아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 스티븐 군젠하우저
Slovak Radio Symphony Orchestra / Stephen Gunzenhauser

4 쉰들러 리스트 주제가 4:04
Main theme from Schindler’ List
존 윌리엄스 John Williams (1932- )
프라하 시립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폴 배터먼
The City of Prague Philharmonic Orchestra / Paul Bateman

5 대답할 수 없는 질문 4:37
The Unanswered Question
찰스 아이브스 Charles Ives (1874?954)
노던 신포니아 / 제임스 싱클레어 Northern Sinfonia / James Sinclair

6 사막 / 제2 전자 간섭(결말) 1:53
Deserts / Second Electronic Interpolation (conclusion)

7 사막 / 제3 전자 간섭(도입) 4:18
Deserts / Third Electronic Interpolation (beginning)
에드가르 바레즈 Edgard Varese (1883?965)
폴란드 국립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 크리스토퍼 린든 지
Polish National Radio Symphony Orchestra / Christopher Lyndon-Gee

8 시간의 종말을 위한 사중주 / 1악장: 수정체의 의식 2:40
Quartet for the End of Time / Movement 1: Liturgie de cristal
올리비에 메시앙 Olivier Messiaen (1908-1992)
아미시 앙상블 Amici Ensemble

9 피아노 소나타 3번 / 4악장: 논평 3:22
Piano Sonata No.3 / Movement 4: Commentaire
피에르 불레즈 Pierre Boulez (1925- )
이딜 비레트, 피아노 Idil Biret, piano

10 조율 / 1번 모델로 이어지는 준비운동, 베이스 3:03
Stimmung / warming up, leading to Model 1, Bass

11 조율 / 메조. ‘고트 노흐말’ 1:31
제2 소프라노. 그로고라갈리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의 태양신)
Stimmung / Mezzo. ‘Gott nochmal’
Soprano 2. GROGORAGALLY Sun god (Australian aboriginal)

12 조율 / 제2 소프라노. ‘비쉬누’
바리톤. 엘리온 (고대 유대인의 폭풍신) 0:52
Soprano 2. ‘Vishnu’
Baritone. ELYON God of Storms (Hebrew)

13 조율 / 제1 소프라노
테너. 우시-아푸 (인도네시아 티모르의 대지신) 0:58
Soprano 1.
Tenor. USI?AFU God of the Earth (Timor, Indonesia)

카를하인츠 슈토크하우젠 Karlheinz Stockhausen (1928-2007)
싱서클 / 그레고리 로즈
Singcircle / Gregory Rose

14 프리페어드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와 간주곡
Sonatas and Interludes for Prepared Piano
간주곡 1번 3:30
First Interlude
존 케이지 John Cage (1912?1992)
보리스 베르만, 피아노
Boris Berman, piano 8.554345

15 뉴욕 다성음악
New York Counterpoint
1악장 4:59
Movement 1
스티브 라이히 Steve Reich (1936)
로저 히튼, 클라리넷
Roger Heaton, clarinet

16 빠른 기계장치에서 짧게 타기 4:04
Short Ride in a Fast Machine
존 애덤스 John Adams (1947)
번머스 심포니 오케스트라 / 마린 알솝
Bournemouth Symphony Orchestra / Marin Alsop

17 주기도문 3:31
The Lord’'s Prayer
존 태브너 John Tavener (1944)
캠브리지 세인트존스 칼리지 합창단 / 크리스토퍼 로빈슨
Choir of St John’'s College, Cambridge / Christopher Robinson

18 교향곡 제3번
Symphony No.3
2악장: 느리고 장중하게 -매우 고요하게 10:17
Movement 2: Lento e largo ?Tranquillissimo
헨릭 고레츠키 Henryk G?recki (1933)
조피아 키라노비츠, 소프라노 / 폴란드 국립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 안토니 비트
Zofia Kilanowicz, soprano / Polish National Radio Symphony Orchestra / Antoni Wit

19 거웨인의 여행 / 자장가 1:50
Gawain’s Journey / Lullaby

20 거웨인의 여행 / 사냥꾼의 모습 1 1:27
Gawain’'s Journey / Vision of the Hunt I

해리슨 버트위슬 경 Sir Harrison Birtwistle (1934)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 / 엘가 호워스 NMC
Philharmonia Orchestra / Elgar Howarth NMC

21 플루트 독주를 위한 목소리 5:14
Voice for solo flute
도루 다케미츠 To?ru Takemitsu (1930?1996)
로버트 에이킨, 플루트
Robert Aitken, flute


.


.


리뷰-------


.


중세음악에서부터 현대음악에 이르기까지 클래식의 시대별 흐름을 통해
누구나 쉽게 클래식 음악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클래식, 시대와의 만남] 시리즈, 그 두 번째 책!

새로움과 기괴함 사이에서 소리에 대한 절대적 가치를 추구한
현대음악을 ‘글과 사진, 음반 2장’과 함께 만난다.


[클래식, 현대음악과의 만남]은 중세음악에서부터 바로크시대 음악, 고전시대 음악, 낭만시대 음악, 현대음악에 이르기까지 클래식 음악의 시대별 흐름을 통해 보다 폭넓고 깊이 있는 클래식 음악의 세계로 안내하는 포노PHONO의 [클래식, 시대와의 만남] 시리즈, 그 두 번째 책이다. 시리즈 순서로는 마지막에 해당하는 현대음악은 가장 가까운 시대의 음악이면서도 몇몇 영화음악을 제외하곤 대중들에게 그리 친숙한 음악은 아니다. 난해하고 실험적인 특징이 많은 현대음악은 추상적으로 느껴져 이해하기 힘든 부분도 있지만, 그러한 음악이 탄생한 배경을 살펴보고 구체적인 해설과 함께 음악을 감상한다면 현대음악이 지닌 색다른 특징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점에서 이 책은 충분히 유용하다. 20세기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현대음악사에 등장하는 수많은 작곡가들을 빠짐없이 소개하면서, 그들의 생애와 주요 작품의 내용을 충실히 설명하고 있다. 단지 음악 설명만 나열하는 것이 아닌, 현대음악의 여러 사조들이 등장하게 된 역사적 배경을 함께 제시해 현대음악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제1, 2차 세계대전을 비롯한 극단의 시대적 변화와 기술 발전을 수용하는 과정이 그대로 음악에 반영되었고, 조성 음악이 무너진 상황에서 새로운 음악에 대한 갈급과 ‘소리’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들 사이에서 작곡가들 나름대로 대안을 제시하려 고군분투한 결과가 현대음악에 투영되었다.

그만큼 현대음악에는 다양한 음악 사조와 실험적인 기법들이 등장하는데, 낭만주의 미학에서 영감을 받은 후기낭만주의(리하르트 슈트라우스, 에드워드 엘가 경, 장 시벨리우스, 칼 닐센)와 낭만주의 음악의 감상주의에 대항해 고전시대의 표현상 제약과 작곡 기법으로 회귀하려했던 신고전주의(모리스 라벨,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프랑스의 6인조), 민속음악과 전통음악으로 자국의 풍광을 그렸던 전원주의(윌리엄 월턴, 랠프 본 윌리엄스, 벤저민 브리튼), 외세의 지배에 맞서는 저항정신을 음악으로 나타낸 국민주의(레오시 야나체크, 멜러 버르토크, 죄르지 리게티) 등의 사조들은 풍성한 현대음악사를 형성했고, 이어서 1옥타브 12개의 음을 모두 똑같은 가치를 가진 음으로 다루는 12음 음악(아르놀트 쇤베르크, 안톤 베베른, 알반 베르크), 그리고 녹음 기술이 발전하면서 등장한 전자 음악?구체음악?우연성 음악(에드가르 바레즈, 올리비에 메시앙, 슈토크 하우젠, 존 케이지)은 일상의 여러 소리들이 음악과 결합되기도 하고, 그 자체가 음악이 되기도 하면서 현대음악을 점점 난해한 장르로 몰아갔다. 그만큼 현대음악은 논란도 많고 해석도 여러 가지인데, 이러한 음악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것인가에 대해 저자인 데이비드 맥컬리리는 말한다.

“현대음악을 들으면 청중은 충격과 혼란에 빠질 때가 많다. 오늘날까지도 불협화음이 많고 실험적인 특정 사조는 본의 아니게 관객이 겁먹는다는 이유로 공연기획자들의 기피 대상이 되곤 한다. 하지만 작곡가가 새로운 기법을 발전시켜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이해한다면 그 음악에 친숙해질 수 있으니 겁먹을 필요는 없다. 더 나아가 우리 시대 음악의 모습을 재정립한 창조성의 다양한 진가를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 소개하는 여러 다양한 음악이 수록된 음반 2장과 함께 저자의 해설을 찬찬히 따라가다 보면 그의 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어느새 현대음악의 흥미로운 점을 느끼며 클래식 음악에 한 걸음 더 바짝 다가선 자신 또한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부록으로 현대의 음악?역사?미술?문학의 주요 사건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비교 연표와 현대음악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용어집, 작곡가 출생지 지도 등이 수록되어 있어 현대음악이 걸어온 길과 퍼져나간 지도를 파악하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훌륭한 입문서가 될 것이다.


.